책을읽자!!/읽었어

<2주에 1권 책읽기> 리뷰

achivenKakao 2009. 1. 26. 11:57
어제는 <눈먼 자들의 도시> 리뷰 적고 오늘은 <2주에 1권 책읽기> 리뷰를 쓴다..ㅋㅋ

설날에 할일 없으니 책을 읽는 거다..ㅋㅋ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말그대로 올 해는 책 좀 읽어보자는 생각에서 골랐다.

책 내용은 그냥 저냥 볼 만한 정도였고, 아는 내용이 많았던 책 같다.

그렇다고 모르는 내용이나 배울 것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우선 독서 노트라는걸 알게 되었다. 나는 이미 블로그를 이용하여 항상 리뷰를 쓰는 편이지만,

좀 더 체계적으로 리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책에는 전체적인 예시가 없기 때문에 여기다 형식을 잠깐 만들어 보기로 한다.

1. 도서 정보
 <2주에 1권 책읽기> / 윤성화 지음 / 2009.1.5 ~ 2009.1.26

2. 줄거리(요약)
 책읽기의 방법에 대하여 알려줬다. 넗혀 읽기, 깊이 읽기, 덩굴 더듬기 읽기 등의 방법.
 책을 고를 때는 저자의 양력, 머리말, 독자 서평을 참고하고 추천사와 광고카피는 참고하지 말라.
 하루 30분이면 2주에 1권 책읽기는 가능하다. 그리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말고 책을 읽어라.
 독서노트를 작성하여라. 나중에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독서에도 목표가 필요하다.
  - 도서 목표
  - 독서 방향
  - 목표 기간
  - 목표량
  - 독서 주기


3. 밑줄(중요부분, 기억나는 부분 추출)
 p194 독서노트2 기록, 손으로 정리한다.(독서노트를 적는 방법이 나온다)
 p204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책은 당신으로 하여금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마크 트웨인
 p205 "친구를 고르듯 저자를 고르라." 로스코몬
 p246 개그맨 전유성씨의 책 구입 방법은 놀러간 친구의 집이나 사무실에서 발견하는 책을 구입하는 거다. 이유는 지인들이 읽고 있는 책을 읽으면 공통의 화제를 가질 수 있기 때문


4. 감상
 이 책을 읽으니 책읽기도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게 느껴진다. 이제 리뷰도 좀 체계적으로 적어야 할 것 같다.

5. 실천목록
 1. 독서목표를 수립한다.
 2. 블로그에 리뷰를 적을 때 독서노트에 적는 형식으로 적어야 하겠다.

6. 이 책으로 인하여 더 읽고 싶은 책
 글쎄.. 없다(?).ㅋㅋ

7. 실천 목록을 실천한다.
 1. 독서 목표는 우선 좀 더 생각해보자.
 2. 리뷰 형식은 이 포스팅을 기준으로 바꾸고 있으니 난 벌써 실천하고 있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