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읽자!!/읽었어

<주말 경쟁력을 높여라> 리뷰

achivenKakao 2009. 10. 19. 01:06

1. 도서 정보
<주말 경쟁력을 높여라> / 공병호 / 2009.09.?? ~ 2009.09.??

2. 줄거리(요약)
  주말을 경영하는 것에 대하여 쓰고 있지만, 포커싱은 자기계발이다. 인생의 1/3인 주말을 쉬 보내지 말고, 개인의 프로젝트를 행함으로써 자신의 발전에 힘쓰라고 하고 있다. 주말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도 집어 주고 있으며, 주말을 경영한다는 마인드를 가지라고 한다. 그리고 주말을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예를 이용하여 잘못된 주말의 경영을 보여주고 있으며, 잘못된 주말 경영은 평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공병호 박사님 스스로가 행했던 주말 경영을 예로 들어 어떻게 하면 주말 경영을 할 수 있는지 좋은 본보기도 보여주고 있다.
 주말을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포지셔닝하며, 계획과 행동을 요구한다. 그리고 금요일부터 시작하는 주말 경영을 요구한다. 나태해 질 수 있는 아침을 잡고, 모닝페이지를 적으라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감동과 행복을 맞이하라고 한다.


3. 밑줄(중요부분, 기억나는 부분 추출)

p 22
 주말이라는 시간의 가진 매력은 ... 고용주로부터 주어진 명령이나 통제가 없기 때문에 자유재량권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p 30
 주말을 망치는 대표적인 고정관념
  첫째, 주말은 지난 한 주에 대한 보상이다.
  둘째, 주말엔 무조건 쉬거나 놀아야 한다.
  셋째, 주말엔 가족에게 봉사해야 한다.

p 34
 주중과 주말을 흑백으로 나누듯이 노동 대 휴식, 노동과 놀이라는 이분법으로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p 35
 지식노동의 경우 일과 놀이를 분리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생산성 격차가 아주 크게 벌어진다.

p 86
 1. 자포자기형
   주말만 되면 자기 통제력을 완전히 상싱하는 유형. 자책감 때문에 점점 자신감이 소진될 수 있다.
   토요일에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조정한다. 
   토요일에 일찍 잠자리에 들어 일요일 늦잠을 피하라

 2. 강박증형
   자신을 지나치게 몰아붙이는 스타일의 사람이다. 
   주말을 행복하게 보내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하라.
   시간중심이 아닌 목표중심으로 주말 계획을 세워라.
   지나치게 빡빡하게 주말을 운영하다 보면 스스로 지쳐 버린다. 내일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다음에 시간을 들여서 할 것은 무엇인지 정리해 본다. 

 6. 방황형
  주말을 삶의 한 부분으로 정확하게 포지셔닝하지 않은 경우

p 98

  '문을 닫을 수 있어야 한다.' 스티븐 킹의 이 한마디는 주말을 이용해서 무엇인가를 창조해 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즉, 주말경영을 위해서는 누구에게도(가족에게 조차)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p 103 
 늦잠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에..

p 104
 때로는 쓸쓸함이 때로는 외로움이 나와 함께했다. 

p 126.
 주말을 성공적으로 보내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1. '마이 웨이'를 간다.
    주말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주관이 뚜렷하다.
  2. 계획적이다.
  3. 일주일을 이원화한다.
  4. 자신에게 투자한다.
  5. 행복해지려고 노력한다.
  6. 균형을 유지한다.
  7. 자신을 사랑한다.

p 142
 나에게 우선순위는 '나'이다. 나는 아이들이나 가정보다는 나란 사람을 우선 중요하게 여긴다.

p 152
 '5년 후에 먹을 것은 오늘부터 마련하라'

p 173
 일주일에 한번이나 두번 정도 규칙적으로 자신과의 대화를 나누고 기록으로 남겨보자. - 주말 '모닝 페이지'

기타
주말 노트, 주말 시간 가계부, 주말에 대한 생각과 개선 방향,  주말에 끝날 즈음에는 계획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점검하라. 금요일 잠들기 전에 주말 계획을 짜라. 모닝페이지
 
5. 감상
  주말을 경영하는 것이다. 너무 간단하지 않는가? 하지만 공병호 박사님의 포커스는 다르다. 주말이야 말로 누구도 건드리면 안되는 소중한 자기계발의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것도 인생의 1/3이라고 말하면서. 주말에 나태하게 늘어져서 TV를 보거나, 가족을 위한다는 미명하에 시간을 그냥 흘려 보내고 있지 않은지, 주말을 쉽게 여기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그렇다. 주말은 좀 더 나은 자신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 둘도 없는 시간이다. 직장인이 주중에 뭘 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하지만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말을 권하는 것 같다. 주말은 주중의 보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주말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리고 주말을 좀 더 체계적으로 경영(!) 하고 싶은 사람에게 모범 예시가 되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5. 실천목록

 1.주말 노트, 주말 시간 가계부를 작성한다.(주말에 무엇을 할 지 정하고, 계획한 게 잘 이루어졌는지 반성 및 향상 시킨다.)
 2. 모닝페이지를 작성한다.
 3. 주말에는 많은 것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한가지에 집중한다.
 4. 늦잠을 자지 않는다.
 5. 금요일부터 주말 경영을 시작한다.
 6. 스스로 문을 닫는다. 
 7. 주말을 포지셔닝한다.

6. 이 책으로 인하여 더 읽고 싶은 책
  없음

7. 실천 목록을 실천한다.

  추후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