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읽자!!/읽었어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리뷰

achivenKakao 2013. 7. 28. 23:37

1. 도서 정보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 레오 버스카글리아 지음 / 이은선 옮김 / 2013. 7.08 ~ 2013.7.18

2. 줄거리(요약) + 3. 밑줄

p25 교육의 본질이란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계발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그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친절히 가르치는 일입니다.

p25 토끼, 새, 물고기, 다람쥐, 오리 등 수많은 동물들이 모여서 학교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토끼는 달리기를 수업에 넣어야 한다고 했고, 새는 날기를 수업에 넣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물고기는 헤엄치기를 수업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다람쥐는 나무 오르내리기를 수업에 넣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모두들 자신의 특기를 수업에 넣어야 한다고 고집했기 때문에 동물들은 이 모든 걸 과목으로 만들어 놓고 동물학교 학생이라면 하나도 빠짐없이 수업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토끼는 달리기를 잘 했습니다. 어느 누구도 달리기에서 ㅗ끼를 따라잡을 수는 없었죠. 그런데 학교에서는 토끼가 날기 수업을 받으면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들은 날기를 가르치겠다는 일념 하에 토끼를 높은 가지 위에 세워 놓고 '토끼야, 날아 봐! 날아 보라니까!' 하고 말했습니다. 불쌍한 토끼는 가지에서 뛰어 내렸고, 결국 다리가 부러지고 머리를 다치고 말았습니다.

 뇌를 다친 토끼는 이제 달리기조차 잘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토끼는 달리기에서 A가 아니라 C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노력을 인정받은 덕에 날기에서 D를 받았습니다. 

 학교에서는 이처럼 각 과목에서 고른 성적을 받은 토끼를 보면서 자기들의 교육 방법에 대해 스스로 만족했습니다.

 새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 다른 동물들도 다 이런 식이었죠.

 그런데 누가 이 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했는지 아십니까? 어느 과목에서나 지진아 취급을 받던 뱀장어였습니다. 뱀장어는 거의 모든 과목을 그럭저럭 다 잘할 수 있었거든요.


p60 우리 사회는 목적지를 중요시합니다. 새로운 사실을 하나 알려드릴까요? 목적지가 아니라 여행 과정, 그게 바로 인생이라는 사실입니다. 삶은 여행입니다. 삶은 과정입니다. 삶은 여정입니다.

p81 '나'를 찾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닫고, 있는 그대로의 '나'로 다가가십시오. 그래야 단순하게 살 수 있습니다.

p86 진정한 지혜란 무엇일가. 그것은 내 머릿속은 텅 비어 있고, 나는 어디서든 초심자에 불과하며, 이 세상에는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알아야 할 게 100배는 많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지혜의 시작이다. 

p91 이렇게 끝도 없이 계속 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차츰 그녀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녀가 소중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은, 따지고 보면 모두 다 남편 혼자서도 돈으로 살 수 있는 일들이었던 것입니다. 

 그녀는 자아를 잃어버렸고, 그녀는 남편에게 자신의 가장 소중한 부분은 주지 않았습니다. 자기 안에 숨어 있던 진정한 자아를 말입니다. .... "아주머니 자신을 위해서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저는 진지하게 이렇게 묻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녀의 대답이 곧 이어졌습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할 시간이 없었어요!"

p92 나한테 정말로 소중한 게 뭘까, 나의 진가는 과연 무엇일까,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p93 하지만 다행인 것은, '나' 라는 존재는 영원히 잃는 게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잠시 사라졌을 뿐, 다시 찾고 싶으면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게 바로 자아입니다.

 이따금 가슴이 휑하거나 속이 불편하거나 뭔가가 자기를 꺼내 달라고 소리를 지르는 듯한 기분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그것은 바로 개성이라는 멋진 친구가 '나 아직 여기 있어! 나 아직 여기 있다니까! 이 안에서 꺼내 줘! 사람들에게 보여줘!' 하며 소리를 지르기 때문입니다. 

p136 가금은 모든 걸 잊어 버려야 합니다. ..... 순수한 내가 자연스럽게 떠오를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되는 것입니다. 

p145 '아무것도 바라지 않을 때 천하를 얻을 수 있다'

p161 우리는 이제 내게 필요한 설탕을 줄 사람은 저 사람뿐이고, 저 사람에게 필요한 설탕을 줄 사람은 오직 나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서로 손을 잡을 때 훨씬 더 많은 걸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p164 우리는 극기에 너무 몰두해 있습니다. 일종의 자기 학대에 몰두해 있습니다. 슬프고 또 슬픈 일입니다. 

p164 '직접 부딪쳐 실제로 골치를 앓게 되는 일은 더 늘리고,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는 일은 줄이겠다.'

p252 실패를 두려워하지는 마십시오. 실패해도 됩니다. 완벽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p272 우리가 숨을 거두고 천당에 가서 조물주를 만나면, ..... 그 소중한 순간에 우리에게 던져질 질문은 단 한가지, 왜 너는 네 자신이 되어 살지 못했는가 하는 물음일 것이다. 


 

4. 감상(발제로 대체)

저는 이 책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조언들" 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몇가지 행복하기 위한 예들이 나오는데.. '단풍잎을 치우지 않기', '단풍잎을 집안으로 옮기기', '비행기에서 치킨 먹기' 등등.. 
말도 안되는 민폐짓을 하고 있는 것이죠.
근데.. 잠시 이게 민폐짓일까요? 여기서 역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민폐가 아닐 수 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뻔뻔해 지면, 민폐가 아니라 그 사람의 삶의 방식이 되는 겁니다.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재밌게 살 수 있다는 것이죠.
 
우리 나라 사람들은 남을 너무 많이 의식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부터 대학교 때 까지 엄마 친구 아들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결혼을 하면 끝날까요? 와이프 친구 남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칠 노릇이죠.
 
우리는 남을 의식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스스로 에게 질문을 던지세요.
나는 누구인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즐기는가?
"나는 회사를 다니는 평범한 직장인이고 나이는 30살이며 연봉은 3천 받는다" 는 뻔한 이야기를 자기 자신에게 하지는 말아야 하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좀 더 이해하면서 즐기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책은 뜬 구름 잡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저는 책을 읽으면서,
최근 몇년 동안 접했던 철학 관련 서적이나 영화들이 많이 떠 올랐습니다.
거기에는 논어도 있었고 평화로운 전사(peaceful warrior)라는 영화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역도 떠올랐네요.
다른분들에게도 다른 좋은 책들이 떠올랐는지 궁금합니다.
 
 
 
 
1. 책에서는 바로 지금을 즐겨야 한다고 여러 번 말합니다.
이 말은 뭔가 떠올랐으면 바로 해야 한다는 것과 연결 됩니다.
 
이 말을 조금 더 심도있게 생각해 본다면 자기가 진심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이미 알고 있고,
나아가 이것을 바로 행동할 수 있는 실행력도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예로, 워렌 버핏은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전화를 걸고 바로 만나러 간다고 합니다.
 
당신도 바로 지금을 즐길 수 있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까?
자기가 진심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정리해 보셨습니까? 같이 이야기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2.  가족과 돈을 제일로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의 동생은 하라는 일은 안하고 도박에 빠져 삽니다. 아주 심하게 빠졌다고 쳐 봅시다.
어느날 동생이 도박빛을 청산하고 새사람이 되게 4천만원만 빌려 달라고 합니다. 동생을 아끼는 마음만 본다면 동생에게 얼마든지 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벌이를 생각하면 그게 쉽지 않습니다.
이렇듯 살다보면 중요한 원칙이 서로 충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책에서는 삶이 괴로울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얘기가 없으니 저희끼리 생각해봅시다.
당신의 중요한 원칙이 서로 충돌 날 경우, 어떠한 삶의 방식으로 서로의 원칙을 다치지 않게 하겠습니까?
 
 
 
3. 책에서는 도전을 해보라고 합니다. 평소에 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변화를 주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자기 스스로 변화를 즐기시나요? 아니면 즐기지 않나요?
스스로 변화를 주고 싶다면 어떤 게 좋을까요? 한 번 생각해 봅시다.
뻔한 변화 말고 색다르고 멍청한 변화면 더 좋겠습니다.



별점 : ★★★
(☆ : 보면 시간이 아깝다. 보지 마라
★ :이것보다 다른 책을 추천한다.
★★ : 그냥 책이다.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다. 
★★★ : 볼만 하다. 괜찮다. 보고 후회는 없을 것이다.
★★★★ : 나에게 감동이나 충격을 주었다. 
★★★★★ : 10년 후에 보아도 후회 하지 않을 명저이다. )


5. 실천목록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읽어 보자

6. 이 책으로 인하여 더 읽고 싶은 책

주역  

7. 실천 목록을 실천한다.

8. 덧

 1. 두명의 아이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한명에게 케익을 한명에게 칼을 주면 된다. 

 2. 유엔아동권리협약(UN 어린이 헌장 ) (CRC: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1989 11 20 년 월 일 유엔총회에서 채택


서론

이 협약의 당사국은, 

국제연합헌장에서 선언된 원칙에 따라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의 존엄성 및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가 됨을 고려하고, 

국제연합체제하의 모든 국민들은 기본적인 인권과 인간의 존엄성 및 가치에 대한 신념을 헌장에서 재확인하였고 확대된 자유속에서 사회진보와 생활수준의 향상을 촉진하기로 결의하였음에 유념하며, 

국제연합이 세계인권선언과 국제인권규약에서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또는 기타의 의견, 민족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또는 기타의 신분 등 어떠한 종류 구분에 의한 차별없이 동 선언 및 규약에 규정된 모든 권리와 자유를 향유할 자격이 있음을 선언하고 동의하였음을 인정하고, 

사회의 기초집단이며 모든 구성원 특히 아동의 성장과 복지를 위한 자연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에게는 공동체내에서 그 책임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필요한 보호와 원조가 부여되어야 함을 확신하며,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 발달을 위하여 가족적 환경과 행복, 사랑 및 이해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여야 함을 인정하고, 

아동은 사회에서 한 개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되어져야하며 국제연합헌장에 선언된 이상의 정신과 특히 평화, 존엄, 관용, 자유, 평등, 연대의 정신속에서 양육되어야 함을 인정하고, 

아동에게 각별한 보호를 제공하여야 할 필요성은 1924년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선언과 1959년 11월 20일 총회에 의하여 채택된 아동권리선언에 명시되어 있으며 세계인권선언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특히 제23조와 제24조), 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특히 제10조) 및 아동의 복지와 관련된 전문기구와 국제기구의 규정 및 관련문서에서 인정되었음을 유념하고, 

아동권리선언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으로 인하여 출생전후를 막론하고 적절한 법적 보호를 포함한 특별한 보호와 배려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 유념하고, 

"국내적 또는 국제적 양육위탁과 입양을 별도로 규정하는 아동의 보호와 복지에 관한 사회적 및 법적 원칙에 관한 선언"의 제규정, "소년법 운영을 위한 국제연합 최소 표준규약"(베이징규칙) 및 "비상시 및 무력충돌시 부녀자와 아동의 보호에 관한 선언"을 상기하고, 

세계 모든 국가에 예외적으로 어려운 여건하에 생활하고 있는 아동들이 있으며 이 아동들은 특별한 고려를 필요로 함을 인정하고, 

아동의 보호와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각 민족의 전통과 문화적 가치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모든 국가 특히 개발도상국가 아동의 생활여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협약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제 1 부> 

제 1 조 

이 협약은 목적상 아동은 아동에게 적용되는 법에 의하여 보다 조기에 성인연령에 달하지 아니하는 한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제 2 조 


당사국은 자국의 관할권내에서 아동 또는 그의 부모나 법정 후견인의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또는 기타의 의견, 민족적, 인종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무능력, 출생 또는 기타의 신분에 관계없이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차별을 함이 없이 이 협약에 규정된 권리를 존중하고 각 아동에게 보장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아동이 그의 부모나 법정 후견인 또는 가족구성원의 신분, 활동, 표명된 의견 또는 신념을 이유로 하는 모든 형태의 차별이나 처벌로부터 보호되도록 보장하는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3 조 


공공 또는 민간 사회복지기관, 법원, 행정당국, 도는 입법기관 등에 의하여 실시되는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최상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당사국은 아동의 부모, 법정후견인, 또는 여타 아동에 대하여 법적 책임이 있는 자의 권리와 의무를 고려하여 아동복지에 필요한 보호와 배려를 아동에게 보장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적절한 입법적, 행정적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아동에 대한 배려와 보호에 책임있는 기관, 편의 및 시설이 관계당국이 설정한 기준, 특히 안전과 위생분야 그리고 직원의 수 및 적격성은 물론 충분한 감독면에서의 기준에 따를 것을 보장하여야 한다. 

제 4 조 

당사국은 이 협약에서 인정된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모든 적절한 입법적, 행정적 및 여타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하여 당사국은 가용자원의 최대한도까지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국제협력의 테두리내에서 이러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5 조 

아동이 이 협약에서 인정된 권리를 행사함에 있어서 당사국은 부모 또는 적용 가능한 경우 현지 관습에 의하여 인정되는 확대가족이나 공동체의 구성원, 법정 후견인 또는 기타 아동에 대한 법적 책임자들이 아동의 능력 발달에 상응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감독과 지도를 행할 책임과 권리 및 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존중한다. 


제 6 조 


당사국은 모든 아동이 고유의 생명권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당사국은 가능한 최대한도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을 보장하여야 한다. 

제 7 조 


아동은 출생 후 즉시 등록되어야 하며 출생시부터 성명권과 국적취득권을 가지며 가능한 한 자신의 부모를 알고 부모에 위하여 양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당사국은 이 분야의 국내법 및 관련국제문서상의 의무에 따라 이러한 권리가 실행되도록 보장하여야 하며 권리가 실행되지 아니하여 아동이 무국적으로 되는 경우에는 특히 그러하다. 

제 8 조 


당사국은 위범한 간섭을 받음이 없이 국적 성명 및 가족관계를 포함하여 법률에 의하여 인정된 신분을 보존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존중한다. 

아동이 그의 신분요소중 일부 또는 전부를 불법적으로 박탈당한 경우 당사국은 그의 신분을 신속하게 회복하기 위하여 적절한 원조와 보호를 제공하여야 한다. 

제 9 조 


당사국은 사법적 심사의 구속을 받는 관계당국의 적용가능한 법률 및 절차에 따라서 분리가 아동의 최상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결정하는 경우 이외에는 아동이 그의 의사에 반하여 부모로부터 분리되지 아니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그러한 결정은 부모에 의한 아동 학대 또는 유기의 경우나 부모의 별거로 인하여 아동의 거소에 관한 결정이 내려져야 하는 등 특별한 경우에 필요할 수 있다.

본조 제1항에 따른 어떠한 절차에서도 모든 이해당사자는 그 절차에 참가하여 자신의 견해를 표시할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당사국은 아동의 최상의 이익에 반하는 경우 이외에는 부모의 일방 또는 쌍방으로부터 분리된 아동이 정기적으로 부모와 개인적 관계 및 직접적인 면접교섭을 유지할 권리를 가짐을 존중하여야 한다. 

그러한 분리가 부모의 일방이나 쌍방 또는 아동의 감금, 투옥, 망명, 강제퇴거 또는 사망(국가가 억류하고 있는 동안 여하한 원인에 기이한 사망을 포함하여)등과 같이 당사국에 의하여 취하여진 여하한 조치의 결과인 경우에는 당사국은 그 정보의 제공이 아동의 복지에 해롭게 아니하는 한 요청이 있는 경우, 부모, 아동 또는 적절한 경우 여타 가족구성원에게 부재중인 가족구성원의 소재에 관한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당사국은 그러한 요청의 제출이 그 자체로 관계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지 아니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제 10 조 


제9조 제1항에 규정된 당사국의 의무에 따라서 가족의 재결합을 위하여 아동 또는 그 부모가 당사국에 입국하거나 출국하기 위한 신청은 당사국에 의하여 긍정적이며 인도적인 방법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또한 당사국은 이러한 요청의 제출이 신청자와 그의 가족구성원들에게 불리한 결과를 수반하지 아니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부모가 타국에 거주하는 아동은 예외적 상황 이외에는 정기적으로 부모와 개인적 관계 및 직접적인 면접교섭을 유지할 권리를 갖는다. 이러한 목적에 비추어 그리고 제9조 제2항에 규정된 당사국의 의무에 따라서 당사국은 아동과 그의 부모가 본국을 포함하여 어떠한 국가로부터 출국할 수 있고 또한 본국으로 입국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어떠한 국가로부터 출국할 수 있는 권리는 법률에 의하여 규정되고 국가안보, 공공질서, 공중보건이나 도덕 또는 타인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하며 이 협약에서 인정된 여타 권리에 부합하는 제한에 의하여만 구속된다. 

제 11 조 


당사국은 아동의 불법 해외이송 및 미귀환을 퇴치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당사국은 양자 또는 다자협상의 체결이나 기존협정에의 가입을 촉진하여야 하다. 

제 12 조 


당사국은 자신의 견해를 형성할 능력이 있는 아동에 대하여 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자신의 견해를 자유스럽게 표시할 권리를 보장하며 아동의 견해에 대하여는 아동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 정당한 비중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아동에게는 특히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하한 사법적, 행정적 절차에 있어서도 직접 또는 대표자나 적절한 기관을 통하여 진술한 기회가 국내법상 절차규칙에 합치되는 방법으로 주어져야 한다. 

제 13 조 


아동은 표현의 자유를 갖는다. 이 권리는 구두, 필기 또는 인쇄, 예술의 형태 또는 아동이 선택하는 기타의 매체를 통하여 모든 종류의 정보와 사상을 국경에 관계없이 추구하고 접수하며 전달하는 자유를 포함한다. 

이 권리의 행사는 일정한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제한은 오직 법률에 의하여 규정되고 또한 다음 사항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가. 타인의 권리 또는 신망의 존중 

나. 국가안보, 공공질서, 공중보건 또는 도덕의 보호 

제 14 조 


당사국은 아동의 사상, 양심 및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아동이 권리를 행사함에 있어 부모 및 경우에 따라서 법정 후견인이 아동의 능력발달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그를 감독할 수 있는 권리와 의무를 존중하여야 한다. 

종교와 신념을 표현하는 자유는 오직 법률에 의하여 규정되고 공공의 안전, 질서, 보건이나 도덕 또는 타인의 기본권적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될 수 있다. 

제 15 조 


당사국은 아동의 결사의 자유와 평화적 집회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인정한다. 

이 권리는 행사에 대하여는 법률에 따라 부과되고 국가안보 또는 공공의 안정, 공공질서, 공중보건이나 도덕의 보호 또는 타인의 권리와 자유의 보호를 위하여 민주사회에서 필요한 것 이외의 어떠한 제한도 과하여져서는 아니된다. 

제 16 조 


어떠한 아동도 사생활, 가족, 가정 또는 통신에 대하여 자의적이거나 위법적인 간섭을 받지 아니하며 또한 명예나 신망에 대한 위법적인 공격을 받지 아니한다. 

아동은 이러한 간섭 또는 비난으로부터 법률의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갖는다. 

제 17 조 

당사국은 대중매체가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을 인정하며 아동이 다양한 국내적 및 국제적 정보원으로부터의 정보와 자료, 특히 아동의 사회적, 정신적, 도덕적 복지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와 자료에 대한 접근권을 가짐을 보장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당사국은,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사회적, 문화적으로 유익하고 제29조의 정신에 부합되는 정보와 자료를 보급하도록 장려하여야 한다. 

다양한 문화적 국내적 및 국제적 정보원으로부터 정보와 자료를 제작 교환 및 보급하는데 있어서의 국제협력을 장려하여야 한다. 

아동도서의 제작과 보급을 장려하여야 한다. 

대중매체로 하여금 소수집단에 속하거나 원주민인 아동의 언어상의 곤란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장려하여야 한다. 

제13조와 제18조의 규정을 유념하여 아동복지에 해로운 정보와 자료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지침의 개발을 장려하여야 한다. 

제 18 조 


당사국은 부모 쌍방이 아동의 양육과 발전에 공동책임을 진다는 원칙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 또는 경우에 따라서 법정 후견인은 아동의 양육과 발전에 일차적 책임을 진다. 아동의 최상의 이익이 그들의 기본적 관심이 된다. 

이 협약에 규정된 권리를 보장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당사국은 아동의 양육책임 이행에 있어서 부모와 법정 후견인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야 하며 아동보호를 위한 기관 시설 및 편의 개발을 보장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취업부모의 아동들이 이용할 자격이 있는 아동보호를 위한 편의 및 시설로부터 이익을 향유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보장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19 조 


당사국은 아동이 부모, 법정 후견인 또는 기타 아동양육자의 양육을 받고 있는 동안 모든 형태의 신체적, 정신적 폭력, 상해나 학대, 유기나 유기적 대우, 성적 학대를 포함한 혹사나 착취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입법적, 행정적, 사회적 및 교육적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호조치는 아동 및 아동양육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사회계획의 수립은 물론 상기된 바와 같이 아동학대 사례를 여타형태로 방지하거나 확인, 보고, 조회, 조사, 처리 및 추적하고 또한 적절한 경우에는 사법적 개입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절차를 적절히 포함하여야 한다. 

제 20 조 


일시적 또는 항구적으로 가족환경을 박탈하거나 가족환경에 있는 것이 스스로의 최상의 이익을 위하여 허용될 수 없는 아동은 국가로부터 특별한 보호와 원조를 부여받을 권리가 있다. 

당사국은 자국의 국내법에 따라 이러한 아동을 위한 대체적 보호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호는 특히 양육위탁, 회교법의 카팔라, 입양 또는 필요한 경우 적절한 아동 양육기관에 두는 것을 포함한다.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우에는 아동 양육에 있어 계속성 보장이 바람직하다는 점과 아동의 인종적, 종교적, 문화적 및 언어적 배경에 대하여 정당한 고려가 베풀어져야 한다. 

제 21 조 

입양제도를 인정하거나 허용하는 당사국은 아동의 최상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도록 보장하여야 하며, 또한 당사국은 


아동의 입양은 적용가능한 법률과 절차에 따라서 그리고 적절하고 신빙성있는 모든 정보에 기초하여 입양이 부모 친척 및 법정 후견인에 대한 아동의 신분에 비추어 허용될 수 있음을 그리고 요구되는 경우 관계자들이 필요한 협의에 기하여 입양에 대한 분별있는 승낙을 하였음을 결정하는 관계당국에 의하여만 허가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국제입양은 아동의 위탁양육자나 입양가족에 두어질 수 없거나 또는 어떠한 적절한 방법으로도 출신국에서 양육되어질 수 없는 경우 아동 양육의 대체수단으로서 고려될 수 있음을 인정하여야 한다. 

국제입양에 관계되는 아동이 국내입양의 경우와 대등한 보장장치와 기준을 향유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국제입양에 있어서 양육지정이 관계자들에게 부당한 재정적 이익을 주는 결과가 되지 아니하도록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적절한 경우에는 양자 또는 다자약정이나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본 조의 목적을 촉진시키며 이러한 테두리 내에서 아동의 타국내 양육지정이 관계당국이나 기관에 의하여 실시되는 것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 22 조 


당사국은 난민으로서 지위를 구하거나 또는 적용가능한 국제법 및 국내법과 절차에 따라 난민으로 취급되는 아동이 부모나 기타 다른 사람과의 동반 여부에 관계없이 이 협약 및 국가가 당사국인 다른 국제 인권 또는 인도주의 관련 문서에 규정된 적용가능한 권리를 향유함에 있어서 적절한 보호와 인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당사국은 국제연합 및 국제연합과 협력하는 여타 권한있는 정부간 또는 비정부간 기구들이 그러한 아동을 보호, 원조하고 가족재결합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난민 아동의 부모나 다른 가족구성원을 추적하는데 기울이는 여하한 노력에 대하여도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협조를 제공하여야 한다. 부모나 다른 가족구성원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 그 아동은 여하한 이유로 인하여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가족환경을 박탈당한 다른 아동과 마찬가지로 이 협약에 규정된 바와 같은 보호를 부여받아야 한다. 

제 23 조 


당사국은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아동이 존엄성이 보장되고 자립이 촉진되며 적극적 사회참여가 조장되는 여건 속에서 충분히 품위있는 생활을 누려야 함을 인정한다. 

당사국은 장애아동의 특별한 보호를 받을 권리를 인정하며 신청에 의하여 그리고 아동의 여건과 부모가 다른 아동 양육자의 사정에 적합한 지원이 활용가능한 재원의 범위내에서 이를 받을 만한 아동과 그의 양육책임자에게 제공될 것을 장려하고 보장하여야 한다. 

장애아동의 특별한 곤란을 인식하며 본조 제2항에 따라 제공된 지원은 부모나 다른 아동양육자의 재원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장애아동의 가능한 한 전면적인 사회동참과 문화적, 정신적 발전을 포함한 개인적 발전의 달성에 공헌하는 방법으로 그 아동이 교육, 훈련, 건강관리지원, 재활지원, 취업준비 및 오락기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당사국은 국제협력의 정신에 입각하여 그리고 다음 분야에서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경험을 확대하기 위하여 재활, 교육 및 직업보도 방법에 관한 정보의 보급 및 이용을 포함하여 예방의학분야 및 장애아동에 대한 의학적, 심리적, 기능적 처치분야에 있어서의 적절한 정보의 교환을 촉진하여야 한다. 이 문제에 있어서 개발도상국의 필요에 대하여 특별한 고려가 베풀어져야 한다. 

제 24 조 


당사국은 도달가능한 최상의 건강기준을 향유하고 질병의 치료와 건강의 회복을 위한 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인정한다. 당사국은 건강관리지원의 이용에 관한 아동의 권리가 박탈되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이 권리의 완전한 이행을 추구하여야 하며 특히 다음과 같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가) 유아와 아동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 

(나) 기초건강관리의 발전에 중점을 두면서 모든 아동에게 필요한 의료지원과 건강관리의 제공을 보장하는 조치 

(다) 환경오염의 위험과 손해를 감안하면서 기초건강관리 체계내에서 무엇보다도 용이하게 이용 가능한 기술의 적용과 충분한 영양식 및 깨끗한 음료수의 제공 등을 통하여 질병과 영양실조를 퇴치하기 위한 조치 

(라) 산모를 위하여 출산 전후의 적절한 건강관리를 보장하는 조치 

(마) 모든 사회구성원 특히 부모와 아동은 아동의 건강과 영양, 모유 수유의 이익, 위생 및 환경정화 그리고 사고예방에 과한 기초지식의 활용에 있어서 정보를 제공받고 교육을 받으며 지원을 받을 것을 확보하는 조치 

(바) 예방적 건강관리는 부모를 위한 지도 및 가족계획에 관한 교육과 편의를 발전시키는 조치 

당사국은 아동의 건강을 해치는 전통관습을 폐지하기 위하여 모든 효과적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본 조에서 인정된 권리의 완전한 실현을 점진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국제협력을 촉진하고 장려하여야 한다. 이 문제에 있어서 개발도상국의 필요에 대하여 특별한 고려가 베풀어져야 한다. 

제 25 조 

당사국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관리, 보호 또는 치료의 목적으로 관계 당국에 의하여 양육지정 조치된 아동이 제공되는 치료 및 양육지정과 관련된 여타 모든 사정을 정기적으로 심사받을 권리를 가짐을 인정한다. 


제 26 조 


당사국은 모든 아동이 사회보험을 포함한 사회보장제도의 혜택을 받을 권리를 가짐을 인정하며 자국 국내법에 따라 이 권리의 완전한 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러한 혜택은 아동 및 아동에 대한 부양책임자의 재력과 상황은 물론 아동에 의하여 직접 행하여지거나 또는 아동을 대신하여 행하여지는 혜택의 신청과 관련된 여타의 사정을 참작하여 적절한 경우에 부여되어야 한다. 

제 27 조 


당사국은 모든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신적, 도덕적 및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를 가짐을 인정한다. 

부모 또는 기타 아동에 대하여 책임있는 자는 능력과 재정의 범위내에서 아동 발달에 필요한 생활여건을 확보할 일차적 책임을 진다.

당사국은 국내 여건과 재원의 범위내에서 부모 또는 기타 아동에 대하여 책임있는 자가 이 권리를 실현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특히 영양, 의복 및 주거에 대하여 물질적 보조 및 지원계획을 제공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국내외에 거주하는 부모 또는 기타 아동에 대하여 재정적으로 책임있는 자로부터 아동양육비의 회수를 확보하기 위한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특히 아동에 대하여 재정적으로 책임있는 자가 아동이 거주하는 국가와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경우 당사국은 국제협력의 가입이나 그러한 협약의 체결을 물론 다른 적절한 조치의 강구를 촉진하여야 한다. 

제 28 조 


당사국은 아동의 교육에 대한 권리를 인정하며 점진적으로 그리고 기회균등의 기초 위에서 이 권리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히 다음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가) 초등교육은 의무적이며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나) 일반교육 및 직업교육을 포함한 여러 형태의 중등교육의 발전을 장려하고 이에 대한 모든 아동의 이용 및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며 무료교육의 도입 및 필요한 경우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다) 고등교육의 기호가 모든 사람에게 능력에 입각하여 개방될 수 있도록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라) 교육 및 직업에 관한 정보와 지도를 모든 아동이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마) 학교에의 정기적 출석과 탈락율 감소를 장려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학교 규율이 아동의 인간적 존엄성과 합치하고 이 협약에 부합하도록 운영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특히 전세계의 무지와 문맹의 퇴치에 기여하고 과학적, 기술적 지식과 현대적 교육방법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교육에 관련되는 사항에 있어서 국제협력을 촉진하고 장려하여야 한다. 이 문제에 있어서 개발도상국의 필요에 대하여 특별한 고려가 베풀어져야 한다. 

제 29 조 


당사국은 아동교육이 다음의 목표를 지향하여야 한다는데 동의한다. 

(가) 아동의 인격, 재능 및 정신적, 신체적 능력의 최대한의 개발 

(나) 인권과 기본적 자유 및 국제연합헌장에 내포된 원칙에 대한 존중의 개발 

(다) 자신의 부모, 문화적 주체성, 언어 및 가치 그리고 현거주국과 출신국의 국가적 가치 및 이질문명에 대한 존중의 개발 

(라) 아동이 인종적, 민족적, 종교적 집단 및 원주민 등 모든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이해, 평화, 관용, 성의 평등 및 우정의 정신에 입각하여 자유사회에서 책임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준비 

(마) 자연환경에 대한 존중의 개발 

본조 또는 제28조의 여하한 부분도 개인 및 단체가 언제나 본 제1항에 규정된 원칙들을 준수하고 당해 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교육이 국가에 의하여 설정된 최소한의 기준에 부합하여야 한다는 조건하에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는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아니된다. 

제 30 조 

인종적 종교적 또는 언어적 소수잔 원주민이 존재하는 국가에서 이러한 소수자에 속하거나 원주민인 아동은 자기 집단의 다른 구성원과 함께 고유문화를 향유하고, 고유의 종교를 신앙하고 실천하며 고유의 언어를 사용할 권리를 부인당하지 아니한다. 


제 31 조 


당사국은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활동에 참여하며 문화생활과 예술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 

당사국은 문화적, 예술적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촉진하며 문화, 예술, 오락활동에 참여하며 문화생활과 예술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 

제 32 조 


당사국은 경제적 착취 및 위험하거나 아동의 교육에 방해되거나 아동의 건강이나 신체적, 지적, 정신적, 도덕적 또는 사회적 발전에 유해한 여하한 노동의 수행으로부터 보호받을 아동의 권리를 인정한다. 

당사국은 본 조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한 입법적, 행정적, 사회적 및 교육적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그리고 여타 국제문서의 관련 규정을 고려하여 당사국은 특히 다음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가) 단일 또는 복수의 고용연령의 규정 

(나) 고용시간 및 조건에 관한 적절한 규정의 마련 

(다) 본 조의 효과적인 실시를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처벌 또는 기타 제재수단의 규정 

제 33 조 

당사국은 관련 국제조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마약과 향정신성 물질의 불법적 사용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이러한 물질의 생산과 거래에 아동이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입법적, 행정적, 사회적, 교육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34 조 

당사국은 모든 형태의 성적 착취와 성적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할 의무를 진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당사국은 특히 다음의 사항을 방지하기 위한 모든 적절한 국내적, 양국간, 다국간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아동을 여하한 위법한 성적 활동에 종사하도록 유인하거나 강제하는 행위 

아동을 매음이나 기타 위법한 성적 활동에 착취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아동을 외설스러운 공연 및 자료에 착취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제 35 조 

당사국은 여하한 목적과 형태의 아동의 착취유인이나 매매 또는 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모든 적절한 국내적, 양국간, 다국간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36 조 

당사국은 아동복지의 어떠한 측면에 대하여라도 해가 되는 기타 모든 형태의 착취로부터 아동을 보호하여야 한다. 


제 37 조 

당사국은 다음의 사항을 보장하여야 한다. 


어떠한 아동도 고문 또는 기타 잔혹하거나 비인간적이거나 굴욕적인 대우나 처벌을 받지 아니한다. 사형 또는 석방의 가능성이 없는 종신형은 18세 미만의 사람이 범한 범죄에 대하여 과하여져서는 아니된다. 

어떠한 아동도 위법적 또는 자위적으로 자유를 박탈당하지 아니한다. 아동의 체포, 억류 또는 구금은 법률에 따라 행하여져야 하며 오직 최후의 수단으로서 또한 적절한 최단기간 동안만 사용되어야 한다. 

자유를 박탈당한 모든 아동은 인조주의와 인간 고유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에 입각하여 그리고 그들의 연령상의 필요를 고려하여 처우되어야 한다. 특히 자유를 박탈당한 모든 아동은 성인으로부터 격리되지 아니하는 것이 아동의 최상의 이익에 합치한다고 생각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성인으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며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신과 방문을 통하여 자기 가족과의 접촉을 유지할 권리를 갖는다. 

자유를 박탈당한 모든 아동은 법률적 및 기타 적절한 구조에 신속하게 접근할 권리를 가짐은 물론 법원이나 기타 권한있고 독립적이며 공정한 당국 앞에서 자신에 대한 자유박탈의 합법성에 이의를 제기하고 이러한 소송에 대하여 신속한 결정을 받을 권리를 갖는다.

제 38 조 


당사국은 아동에게 관련이 있는 무력분쟁에 있어서 당사국에 적용가능한 국제인도법의 규칙을 존중하고 동 존중을 보장할 의무를 진다. 

당사국은 15세 달하지 아니한 자가 적대행위에 직접 참여하지 아니할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실행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국은 15세에 달하지 아니한 자의 징병을 삼가하여야 한다. 15세에 달하였으나 18세에 달하지 아니한 자 중에서 징병하는 경우 당사국은 최연장자에게 우선순위를 두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무력분쟁에 있어서 민간인 보호를 위한 국제인도법의 의무에 따라서 당사국은 무력분쟁의 영향을 받는 아동의 보호 및 배려를 확보하기 위하여 실행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39 조 

당사국은 여하한 형태의 유기, 착취, 학대 또는 고문이나 기타 여하한 형태의 잔혹하거나 비인간적이거나 굴욕적인 대우나 처벌 또는 무력분쟁으로 인하여 희생이 된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회복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한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40 조 


당사국은 형사피의자나 형사피고인 또는 유죄로 인정받은 모든 아동에 대하여 아동의 연령 그리고 아동의 사회복귀 및 사회에서의 건설적 역할 담당을 촉진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는 점을 고려하고 인권과 타인의 기본적 자유에 대한 아동의 존중심을 강화시키며 존엄과 가치에 대한 아동의 자각을 촉진시키는데 부합되도록 처우받을 권리를 가짐을 인정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그리고 국제문서의 관련 규정을 고려하며 당사국은 특히 다음 사항을 보장하여야 한다. 

(가) 모든 아동은 행위시의 국내법 또는 국제법에 의하여 금지되지 아니한 작위 또는 부작위를 이유로 하여 형사피의자가 도거나 형사기소되거나 유죄로 인정받지 아니한다. 

(나) 형사피의자 또는 형사피고인인 모든 아동은 최소한 다음 사항을 보장받는다. 

⑴ 법률에 따라 유죄가 입증될 때까지 무죄로 추정받는다. 

⑵ 피의사실을 신속하게 그리고 직접 또는 적절한 경우 부모나 법정 후견인을 통하여 통지받으며 변론의 준비 및 제출시 법률적 또는 기타 적절한 지원을 받는다. 

⑶ 권한있고 독립적이며 공평한 기관 또는 사법기관에 의하여 법률적 또는 기타 적당한 지원하에 법률에 따른 공정한 심리를 받아 지체없이 사건이 판결되어야 하며 아동의 최상의 이익에 반한다고 판단되지 아니하는 경우 특히 그의 연령이나 주변환경 부모 또는 법정 후견인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⑷ 증언이나 유죄의 자백을 강요당하지 아니하며 자신에게 불리한 증인을 신문하거나 또는 신문받도록 하며 대등한 조건하에 자신을 위한 증인의 출석과 신문을 확보한다. 

⑸ 형법위반으로 간주되는 경우 그 결정 및 그에 따라 부과된 여하한 조치는 법률에 따라 권한있고 독립적이며 공정한 상급당국이나 사법기관에 의하여 심사되어야 한다. 

⑹ 아동이 사용되는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말하지 못하는 경우 무료로 통역원의 지원을 받는다. 

⑺ 사법절차의 모든 단계에서 아동의 사생활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당사국은 형사피의자, 형사피고인 또는 유죄로 인정받은 아동에게 특별히 적용될 수 있는 법률, 절차, 기관 및 기구의 설립을 촉진하도록 노력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노력하여야 한다. 

(가) 형법위반능력이 없다고 추정되는 최저 연령의 설정 

(나) 적절하고 바람직스러운 경우 인권과 법적 보장이 완전히 존중된다는 조건하에 이러한 아동을 사법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다루기 위한 조치 

아동이 그들이 복지에 적절하고 들의 여건 및 범행에 비례하여 취급될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호 지도 및 감독명령, 상담, 보호관찰, 보호양육, 교육과 직업훈련계획 및 제도적 보호에 대한 여타 대체방안 등 여러 가지 처분이 이용 가능하여야 한다. 

제 41 조 

이 협약의 규정은 다음 사항에 포함되어 있는 아동권리의 실현에 보다 공헌할 수 있는 여하한 규정에도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당사국의 법 

당사국에 대하여 효력을 갖는 국제법 

<제 2 부 > 


제 42 조 

당사국은 이 협약의 원칙과 규정을 적절하고 적극적인 수단을 통하여 성인과 아동 모두에게 널리 알릴 의무를 진다. 


제 43 조 


이 협약상의 의무이행을 달성함에 있어서 당사국이 이룩한 진전상황을 심사하기 위하여 이하에 규정된 기능을 수행하는 아동권리위원회를 설립한다. 

위원회는 고매한 인격을 가지고 이 협약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에서 능력이 인정된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위원회의 위원은 형평한 지리적 배분과 주요 법체계를 고려하여 당사국의 국민 중에서 선출되며 개인적 자격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위원회의 위원은 당사국에 의하여 지명된 자의 명단중에서 비밀투표에 의하여 선출된다. 각 당사국은 자국민중에서 1인을 지명할 수 있다. 

위원회의 최초의 선거는 이 협약 발효일로부터 6월 이내에 실시되며 그 이후는 매 2년마다 실시된다. 각 선거일의 최소 4월 이전에 국제연합 사무총장은 당사국에 대하여 2월 이내에 후보자 지명을 제출하라는 서한을 발송하여야 한다. 사무총장은 지명한 당사국의 표시와 함께 알파벳 순으로 지명된 후보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이를 협약의 당사국에서 제시하여야 한다. 

선거는 국제연합 본부에서 사무총장에 의하여 소집된 당사국 회의에서 실시된다. 이 회의는 당사국의 3분의 2를 의사정족수로 하며 출석하고 투표한 당사국 대표의 최대다수표 및 절대다수표를 획득하는 자가 위원으로 선출된다. 

위원회의 위원은 4년 임기로 선출된다. 위원은 재지명된 경우에 재선될 수 있다. 최초의 선거에서 선출된 위원중 5인의 임기는 2년 후에 종료된다. 이들 5인 위원의 명단은 최초 선거후 즉시 동 회의의 의장에 의하여 추첨으로 선정된다. 

위원회 위원이 사망, 사퇴 또는 본인이 여하한 이유로 인하여 위원회의 임무를 더이상 수행할 수 없다고 선언하는 경우 그 위원을 지명한 당사국은 위원회의 승인을 조건으로 자국민 중에서 잔여임기를 수행할 다른 전문가를 임명한다. 

위원회는 자체의 절차규정을 제정한다. 

위원회는 2년 임기의 임원을 선출한다. 

위원회의 회의는 통상국제연합 본부나 위원회가 결정하는 여타의 편리한 장소에서 개최된다. 위원회는 통상 매년 회의를 한다. 위원회의 회의 기간은 필요한 경우 총회의 승인을 조건으로 이 협약 당사국 회의에 의하여 결정되고 재검토된다. 

국제연합 사무총장은 이 협약에 설립된 위원회의 효과적인 기능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직원과 편의를 제공한다. 

이 협약에 따라 설립된 위원회의 위원은 총회의 승인을 얻고 총회가 결정하는 기간과 조건에 따라 국제연합의 재원으로부터 보수를 받는다. 

제 44 조 


당사국은 이 협약에서 인정된 권리를 실행하기 위하여 그들이 채택한 조치와 동 권리의 향유와 관련하여 이룩한 진전상황에 관한 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국제연합 사무총장을 통하여 제출한다. 

(가) 관계당사국에 대하여 이 협약이 발효한 후 2년 이내 

(나) 그 후 매 5년마다 


본 조에서 제출되는 보고서는 이 협약상 의무의 이행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장애가 있을 경우 이를 적시하여야 한다. 보고서는 또한 관계국에서의 협약이행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원회에 제공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여야 한다. 

위원회에 포괄적인 최초의 보고서를 제출한 당사국은 본조 1항 나항에 따라서 제출하는 후속보고서에 이미 제출된 기초적 정보를 반복할 필요는 없다. 

위원회는 당사국으로부터 이 협약의 이행과 관련이 있는 추가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위원회는 위원회의 활동에 보고서를 매 2년마다 경제사회이사회를 통하여 총회에 제출한다. 

당사국은 자국의 활동에 관한 보고서를 자국내 일반에게 널리 활용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제 45 조 

이 협약의 효과적인 이행을 촉진하고 이 협약이 대상으로 하는 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장려하기 위하여 


전문기구, 국제연합 아동기금 및 국제연합의 여타 기관은 이 협약중 그들의 권한 범위내에서 속하는 규정의 이행에 관한 논의에 대표를 파견할 권리를 갖는다. 위원회는 전문기구, 국제연합 아동기금 및 위원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여타의 권한있는 기구에 대하여 각 기구의 권한 범위에 속하는 분야에 있어서 이 협약의 이행에 관한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위원회는 전문기구, 국제연합 아동기금 및 국제연합의 여타 기관에게 그들의 활동범위에 속하는 분야에서의 이 협약의 이행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위원회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술적 자문이나 지원을 요청하거나 그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당사국의 모든 보고서를 그러한 요청이나 지적에 대한 위원회의 의견이나 제안이 있으면 동 의견이나 제안과 함께 전문기구, 국제연합 아동기금 및 여타 권한있는 기구에 전달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사무총장이 위원회를 대신하여 아동권리와 관련이 있는 특정문제를 조사하도록 요청할 것을 총회에 대하여 권고할 수 있다. 

위원회는 이 협약 제44조와 제45조에 따라 접수한 정보에 기초하여 제안과 일반적 권고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제안과 일반적 권고는 당사국의 논평이 함께 모든 관계 당사국에 전달되고 총회에 보고되어야 한다. 


<제 3 부 > 


제 46 조 

이 협약은 모든 국가에 의한 서명을 위하여 개방된다. 


제 47 조 

이 협약은 비준되어야 한다. 비준서는 국제연합 사무총장에 기탁되어야 한다. 


제 48 조 

이 협약은 모든 국가에 의한 가입을 위하여 개방된다. 가입서는 국제연합 사무총장에 기탁되어야 한다. 


제 49 조 


협약은 20번째의 비준서 또는 가입서가 국제연합 사무총장에게 기탁되는 날로부터 30일째 되는 날 발효한다. 

20번째의 비준서 또는 가입서의 기탁 이후에 이 협약을 비준하거나 가입하는 각 국가에 대하여 이 협약은 그 국가의 비준서 또는 가입서 기탁후 30일째 되는 날 발효한다. 

제 50 조 


모든 당사국은 개정안을 재안하고 이를 국제연합 사무총장에게 제출할 수 있다. 동 제출에 기하여 사무총장은 당사국에게 동 제안을 심의하고 표결에 붙이기 위한 당사국회의 개최에 대한 찬성 여부에 관한 의견을 표시하여 줄 것을 요청하는 것과 함께 개정안을 당사국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이러한 통보일로부터 4월 이내에 당사국중 최소 3분의 1이 회의 개최에 찬성하는 경우 사무총장은 국제연합 주관하에 동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동 회의에 출석하고 표결한 당사국의 과반수에 의하여 채택된 개정안은 그 승인을 위하여 국제연합 총회에 제출된다. 

본 조 제1항에 따라서 채택된 개정안은 국제연합 총회에 의하여 승인되고 당사국의 3분의 2의 다수가 수락하는 때에 발효한다. 

개정안은 발효한 때에 이를 수락한 당사국을 구속하며 여타의 당사국은 계속하여 이 협약의 규정 및 이미 수락한 그 이전의 모든 개정에 의하여 구속된다. 

제 51 조 


국제연합 사무총장은 비준 또는 가입시 각국이 행한 유보문을 접수하고 모든 국가에게 이를 배포하여야 한다. 

이 협약의 대상 및 목적과 양립할 수 없는 유보는 허용되지 아니한다. 

유보는 국제연합 사무총장에게 발송된 통고를 통하여 언제든지 철회될 수 있으며 사무총장은 이를 모든 국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그러한 통보는 사무총장에게 접수한 날로부터 발효한다. 

제 52 조 

당사국은 국제연합 사무총장에 대한 서면통고를 통하여 이 협약을 폐기할 수 있다. 폐기는 사무총장이 통고를 접수한 날로부터 1년후에 발효한다. 


제 53 조 

국제연합사무총장은 이 협약의 수탁자로 지명된다. 


제 54 조 

아랍어, 중국어, 영어, 불어, 러시아어 및 서반아어본이 동등히 정본인 이 협약의 원본은 국제연합 사무총장에게 기탁된다. 


이상의 증거로 아래의 서명 전권대표들은 각국 정부에 의하여 정당히 권한을 위임받아 이 협약에 서명하였다. 

출처 : http://www.unicef.org/magic/media/documents/CRC_korean_language_versio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