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부

ARM의 AHB와 ASB

achivenKakao 2007. 3. 14. 06:34
AHB는 1996년에 소개되어, ARM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온칩 버스 아키텍처로 사용되어 왔다.
첫번째 AMBA버스는 ASB와 APB를 소개하였고, 그 후에 ARM은 AHB라는 또 다른 버스를 소개하였다.
AMBA를 사용할때 주변 장치를 설계하는 사람은 여러프로젝트에서 똑같은 디자인을 재활용 할수 있다. AMBA 인터페이스와 함께 개발된 많은 주변장치가 있기 대문에, 하드웨어 설계자는 충분히 테스트되고 검정된 다양한 주변장치를 선택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주변 장치는 각기 다른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다시 변경하지않고 온칩 버스에 쉽게 부착하여 사용할수있다. 하드웨어 개발자를 위한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는 사용성과 타이 투 마켓을 향상시켜 주었다.
 
AHB는 ASB보다 많은 데이타량을 처리하는데 이것은 AHB가 ASB 양방향 버스보다 하나에 집중된 멀티플렉스 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AHB버스가 매우 빠른 속도로 동작할수 있게 해 주엇고, 64비트와 128비트폭을 지원할수 있게 되었다. ARM은 두 종류의 AHB버스를 소개하였는데. 하나는 MULTI-LAYER AHB 이고 다른 하나는 AHB-LITE이다. 한번에 하나의 버스마스터만 활성화 시켜주는 오리지널 AHB와는 달리, MULTI-LAYER AHB는 동시에 여러개의 버스 마스터를 활서오하 상태로 만들어 준다. AHB-LITE는 AHB버스의 하위셋으로 하나의 버스마스터로 한정된다. 이 버스는 표준 AHB버스의 모든 특성을 요구하지 않는 디자인을 위해 개발되었다.
 
AHB와 MULTI-LAYER AHB는 마스터와 슬레이브를 위해 동일한 프로토콜을 지원하지만, 이둘은 연결방식이 서로 다르다. MULTI-LAYER AHB안에서 새로 연결하는 것은 멀티 프로세서를 가진 시스템에 적합하다. 이러한 연결은 별렬로 실행되는 동작들을 가능케 해주며 고속으로 많은 데이터를 처리 할수 있게 해준다.

ASB(ARM System Bus)
APB(ARM Peripheral Bus)
AHB(ARM High Performance B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