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부/Embedded

1~4세대 아이팟으로 동영상보기 ㅠㅠ;;

achivenKakao 2006. 11. 19. 13:19
이 기사는 아이팟으로 동영상을 보길 원하고 좀더 나은 게임을 하고 싶다거나 스크린에 잉크를 묻히지 않고 아이팟 위에 그림을 그리고 싶은 아이팟 사용자라면 참고할 만할 것이다.

경고:
애플은 아이팟 리눅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아이팟 리눅스를 설치한다면 아이팟의 제품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ZDNet Korea는 아이팟 사용자가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해서 발생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알린다.

예상 소요 시간: 1시간

재료 
시작을 위해 필요한 사항
  • 아이팟
  • 윈도우 PC
  • 인터넷 접속

  • 1단계: 아이팟 업그레이드
    아이팟으로 비디오를 보는 것은 매력적이지만 비디오가 재생되는 동안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을 것이다. 아직 아이팟 리눅스는 오디오 서비스를 지원하지 못한다.
    1세대, 2세대, 3세대 아이팟을 소유하고 있다면 이미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오직 아이팟 펌웨어만이 유일하게 아이팟의 원상 복귀를 제한하고 있다.

    아이팟의 잠재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 플레이어에 아이팟 리눅스 OS를 인스톨할 필요가 있다. 아이팟 리눅스 프로젝트는 커뮤니티가 개발한 아이팟 리눅스 OS상에서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젝트로서 계속 발전중에 있다.

    이 기사에서는 플레이어에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인스톨은 무료이며 이를 통해 리눅스의 놀라운 체험이 가능하다.

    아이팟 리눅스란?
    간단히 말해 아이팟 리눅스 OS는 아이팟을 비디오, 오디오, 게임 및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갖춘 듀얼 부팅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변화시킬 것이다. 1세대, 2세대 및 3세대 아이팟에 이용가능한 아이팟 리눅스의 안정적인 버전이 이미 나와있다.

    또한 아이팟 미니와 4세대 아이팟용의 버전도 있으나 아직 이 두버전은 개발 단계에 있으며 아이팟 리눅스 프로젝트에 의해 지원되고 있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이 프로젝트를 기존 아이팟용으로만 추천한다. 이를 통해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거나 제품의 보증기간이 만료된 아이팟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것이다.

    아이팟 리눅스를 신형 아이팟에 인스톨하는 것은 아이팟의 제품보증을 무효로 하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 않다.

    비록 이 프로젝트가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인스톨 하는 과정이지만 IKEA가구를 조립하는 것과 다소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특정 순서대로 적절한 곳에 인스톨돼야만 한다. 그리고 아이팟 재생을 위한 비디오 포맷에 이용할 커맨드 라인 텍스트의 경우 지시 사항이 외국어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고민할 필요가 없다. 꼼꼼히 하나씩 지시사항을 따라하면 아이팟으로 곧 비디오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맥킨토시와 리눅스 지원을 위해 참고할만한 사이트
    여기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윈도우 XP에서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할 때만 적용할 수 있다. 맥킨토시 OS X나 리눅스 사용자라면 아이팟 리눅스 프로젝트 사이트(http://ipodlinux.org/Main_Page)에서 맥킨토시 OS X나 리눅스에서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2단계: 아이팟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아이팟을 리눅스로 강화하기
    아이팟에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이 번들로 제공되는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아이템이 필요하다.

  • 1세대, 2세대 또는 3세대 아이팟. 다시 말하지만 4세대 아이팟, 아이팟 미니 및 아이팟 셔플은 아이팟 리눅스의 안정된 버전으로 지원되지 않는다.
  • 소스포지닷넷(SourceForge.net)에서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 다운받기
  • 윈집(WinZip)과 같은 압축 유틸리티

  • 아이팟으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프리 소프트웨어 2, 3개가 추가로 필요하다.

    아이팟에 재생할 개인적인 동영상을 포맷하기 위해 윈도우용 씨그윈(Cygwin), 엠플레이어(Mplayer) 및 아래에 언급할 2bppconv파일이 필요할 것이다. 각 파일을 어디에 인스톨할지에 대해 꼼꼼히 지시사항을 따라야 한다.

    씨그윈 다운로드 및 인스톨하기
    씨그윈은 윈도우용 유닉스/리눅스 터미널 에뮬레이터이다. 씨그윈을 엠플레이어(아래 참고)와 같이 이용하면 아이팟으로 비디오를 재생시킬 수 있다.

    먼저 윈도우 PC에 씨그윈을 다운로드해 인스톨한다. 이때 C: 드라이브에 직접 인스톨하면 디텍토리는C:\cygwin이 될 것이다.

    엠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씨그윈 폴더에 넣기
    윈도우용 엠플레이어 집파일을 다운로드해 인스톨한다. 엠플레이어는 오픈 소스 비디오 플레이어로 아이팟에 재생시킬 비디오를 변환시키기 위해 사용할 것이다. 집 패키지로부터 엠플레이어 파일을 압축 풀기를한 뒤 C:\cygwin 디렉토리에 저장한다.

    2bppconv를 엠플레이어 폴더에 넣기
    아이팟이 그레이스케일 스크린으로 되어 있다면 (우리가 작업하게 될 기존의 구형 아이팟 제품들은 거의 확실히 그렇다) 2bppconv라는 칼라-그레이스케일 변환 프로그램도 다운로드해 인스톨할 필요가 있다. 인스톨을 위해 아래의 사항을 따라야 한다.

  • 다음의 링크를 클릭한다 : 2bppconv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후에 2bppconv.txt 파일명에서 .txt 확장자를 제거한다.
  • 다음 디렉토리에 파일을 저장한다: C:\cygwin\mplayer

  • 이제 모든 준비작업들은 다 끝났고(나중에 이러한 작업을 유용하게 활용할 것이다) 혹시라도 잘못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해 아이팟을 백업해야 한다. 다음 단계에서 이 작업을 시행 할 것이다.

    3단계: 아이팟 백업하기
    음악 백업
    다음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아이팟의 모든 음악과 파일을 백업해 둬야 한다.

    사용자의 아이팟이 아이튠즈와 자동으로 싱크가 되면 백업작업은 간단하다. 그렇다면 이미 백업은 다 되어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와 아이팟 라이브러리는 같기 때문에 별다른 에러가 없는 경우라면 아이튠으로부터 모든 곡을 아이팟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아이팟을 수동으로 조작하는 나를 포함한 사용자에게는 다행히도 아이팟에서 직접 백업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의 재생목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아이팟 백업 유틸리티를 추천한다.

  • 윈도우 XP용으로 카피팟( "_blank">CopyPod)과 아이팟 에이전트(iPod Agent)는 아이팟에서 음악을 카피해 사용자의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게 해 주는 다운로드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프리웨어다.
  • 맥킨토시 OS X용으로 음악 담당 기자인 제임스 김은 팟웍스(PodWorks)나 아이팟 엑세스(iPod Access)를 추천한다.

  • 4단계: 아이팟에 리눅스 인스톨하기
    백업을 완료하고 이제 아이팟에 몇가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차례다. 그 첫 단계는 아이팟에 아이팟 리눅스 기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아이팟 리눅스의 이 기본 버전을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1세대 및 2세대 아이팟을 위한 첫 단계
    이런 게임을 설치해보자
    1세대나 2세대 아이팟에 아이팟 리눅스를 인스톨할 때 PC에 인스톨하는 애플 아이팟 업데이터가 정확한 버전인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2004년 11월 15일자의 아이팟 업데이터 소프트웨어는 1세대나 2세대 아이팟에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팟 펌웨어의 최신 버전이다.

    이 이후 버전의 아이팟 업데이터는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 것이므로 업데이터가 2004년 11월 15일이나 그 이전의 것임을 확인해야 한다.
    업데이트가 인스톨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이 과정을 따라해야 한다.

    1. 시작>세팅>제어판> 프로그램 추가 또는 삭제
    2. 아이팟 업데이터로 스크롤 다운해 날짜가 2004년 11월 14일인지 확인하기
    3. 프로그램 추가 또는 삭제 목록에 새로운 버전이 있으면 이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기 위해 그 버전들을 언인스톨해야 할 것이다.
    4. 2004년 11월 15일 업데이터가 컴퓨터에 없으면 소프트피디아닷컴(Softpedia.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 방법
    1. 소스포지닷넷에서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한다.
    2. 데스크탑에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폴더를 생성한다.
    3. 다운로드한 집 패키지에서 파일을 꺼낸다. 데스크탑에 생성한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 폴더에 꺼낸 파일을 저장한다.
    4. 아이팟을 컴퓨터에 연결한다.
    5. 데스크탑에서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 폴더를 연다. ipodlinux-installer.exe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인스톨 프로그램을 작동시킨다.
    6.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 윈도우가 시작되면 다음을 클릭해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 마법사를 시작한다.
    7. 다음 창에서는 아이팟을 켤때마다 아이팟이 로드할 OS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아이팟 리눅스 옆에 라디오 버튼을 선택할 것을 제안한다. 다음 진행을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8. 다음 창에서는 현 상태에서 아이팟 펌웨어의 백업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아이팟 리눅스를 언인스톨하려면 이 백업도 해서 아이팟을 현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안한다. '예' 옆의 박스를 체크하고 나서 클릭한다.
    9. 백업이 완료되면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을 시작하기 위해 '다음'을 클릭한다.
    10. 인스톨 마법사에서 나가기 위해 '완료'를 클릭한다.
    11. 아이팟을 컴퓨터에서 분리한다. 아이팟은 자동으로 재부팅될 것이다.
    아이팟이 재부팅되면 익숙한 애플 로고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곧 변화가 생긴 것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아이팟 스크린에 리눅스 펭귄과 스크롤링 코드 라인 몇 개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아이팟 리눅스의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인 팟질라가 나타난다.

    팟질라가 진행되는데는 조금 시간이 걸린다. 팟질라는 아이팟의 공식 펌웨어와 유사하게 보이지만 추가적인 기능과 메뉴 옵션이 있다.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이 듀얼 부팅 시스템을 생성시켰기 때문에 어느때나 애플 아이팟 펌웨어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간단히 메뉴와 재생 버튼을 선택하면 동시에 수동으로 아이팟을 재부팅시킬 수 있다. 아이팟이 재부팅되었을 때 리와인드 버튼을 선택하면 원래의 아이팟 펌웨어로 부팅이 될 것이다.

    아이팟에 새로운 OS를 설치해 이용한다는 것은 정말 해볼만한 작업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 아직은 아무것도 체험하지 못했다.

    다음 단계는 팟질라와 아이팟 리눅스 커널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인데 바로 이 작업이 끝난 후에 실제로 마법 같은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5단계: 아이팟 리눅스 및 팟질라 업데이트하기
    애플 스크린의 펭귄
    아이팟 리눅스를 업데이트해 아이팟에서 구동한다고해도 여전히 아이팟 리눅스의 몇몇 새로운 기능들은 빠져 있다.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는 커널과 팟질라의 최신 안정판 버전을 포함한다. 아이팟 리눅스와 팟질라의 다음 베타 버전은 동영상 재생력을 추가시켰고 더 여러가지의 게임과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동영상 재생을 포함하는 팟질라와 아이팟 리눅스의 이러한 기능들을 얻기 위해 아이팟 리눅스 커널과 아이팟에서 구동되는 팟질라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이다. 이 작업은 쉽다.

    아이팟 리눅스 커널 업데이트하기
    거의 매일 아이팟 리눅스 프로젝트는 밤새 완성된 아이팟 리눅스 커널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는 ipodlinux.org/builds에서 이용가능하다.
    1. 밤새 완성된 최신 커널을 ipodlinux.org/builds에서 다운로드한다. 가장 최신 버전은 페이지의 최하단부에 있다.
    2. 집 패키지 안에있는 유일한 파일은 아이팟 리눅스 커널 바이너리일 것이다. 커널 바이너리를 집 패키지로부터 꺼낸다. 데스크탑에 linux.bin으로 파일을 저장한다.
    3.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 폴더에 새로운 linux.bin 파일을 끌어다 놓는다. 이 작업은 이 프로젝트의 4단계에서 인스톨한 linux.bin의 이전 버전을 대체한다.
    4. 아이팟을 연결하고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를 시작한다.
    5. 먼저 아이팟에서 아이팟 리눅스의 이전버전을 언인스톨할 것이다.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에서 "백업 복구 (아이팟 리눅스 언인스톨)"를 선택한다.
    6. 이제 아이팟 리눅스 인스톨러를 다시 시작하고 아이팟 리눅스를 재인스톨한다. 이 작업으로 커널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팟질라 업데이트 방법
    ipodlinux.org/builds에는 커널과 마찬가지로 매일 밤새 작업된 새로운 팟질라가 올라와 있다.
    1.ipodlinux.org/builds에서 최신 팟질라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한다. 최신 버전을 찾기 위해서는 페이지의 최하부까지 스크롤해야 한다.
    2. 집 패키지안의 유일한 파일은 팟질라 바이너리일 것이다. 집 파일에서 팟질라 바이너리를 풀어 꺼낸다. 집 파일을 꺼낼 때 에러가 발생한다면 이는 집 파일명 처리가 잘못되어 바이너리가 이미 풀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3. 파일명을 확장자 없이 "podzilla"로 바꾼다. 이 작업은 아주 중요하므로 파일명이 "podzilla"로 처리가 되었는지와 파일이 다른 유형의 파일이 아니라 알 수 없는 파일 유형으로 나타나는 것을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노트패드나 다른 텍스트 편집기를 열어 다음의 텍스트를 타이핑하고 데스크탑에 start.txt로 파일을 저장 한다.

        mv /hp/podzilla /sbin
        rm /hp/start

    4. 이제 데스크탑에서 start.txt 파일을 찾아 파일명에서 .txt 파일 확장자를 제거한다. 이 작업은 아주 중요하므로 파일명이 "start"로 되었는지와 파일이 텍스트 파일이 아닌 알 수 없는 파일 유형으로 나타나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5. 아이팟을 재부팅시키기 위해 메뉴와 선택버튼을 선택해 아이팟을 디스크 모드로 부팅시킨다. 그리고 재부팅이 되면 리와인드 버튼을 선택한다. 이제 원래의 애플 펌웨어로 부팅이 될 것이다.
    6. PC에 아이팟을 연결한다.
    7. 내 컴퓨터를 열어 아이팟을 찾는다. 아이팟은 E: 드라이브 같은 형태의 연결 장치로 나타날 것이다. 아이팟 아이콘을 더블 클릭힌다.
    8. podzilla 파일과 start 파일을 아이팟의 루트 디렉토리로 끌어다 놓는다.
    9. 아이팟을 분리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팟질라의 새로운 버전이 로딩될 것이다.
    이제, 팟질라의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으로 아이팟에 새로운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

    엑스트라와 게임을 차례대로 스크롤 다운해 클릭한 다음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살펴 보자. 인베이더는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복제본이고 스테로이드는 아이팟용 아스테로이드이다. 그리고 블루큐브와 함께 테트리스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엑스트라 > 스터프(Stuff )를 확인해 보면 거기에 깜짝 놀랄만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업데이트 커널덕분에 이제 아이팟으로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게 됐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비디오를 아이팟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변환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다.

    6단계: 아이팟 재생을 위한 동영상 변환시키기
    드디어 비디오가…
    아쉽게도 기존의 동영상을 원래대로 바로 옮겨 재생하기는 어렵다. 이 프로젝트의 두번째 단계에서 PC에 인스톨했던 엠플레이어로 재생하고자 하는 비디오를 전환시켜야 한다.

    다행인 것은 엠플레이어가 거의 모든 종류의 디지털 비디오 파일을 처리할 수 있고 아이팟용으로도 변환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변환작업을 위해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혜택을 볼 수 없다.

    비디오 변환을 위해 씨그윈의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엠플레이어와 커뮤니케이션 및 아이팟용 비디오로 재포맷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외국어"로 지시사항이 제공되기 시작한다.

    커맨드 라인을 체험 해 보도록 하자.
    1. 먼저 엠플레이어 폴더에 변환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을 놓는다.
    2. 씨그윈을 시작한다. 엠플레이어 폴더에 네비게이션을 위해 다음의 명령어를 타이핑한다 : cd c:/cygwin/mplayer
    3. 이제 동영상을 위해 비디오 변환 매개 변수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 작업은 사용자가 가진 아이팟에 의존하며 이러한 과정은 그레이스케일 스크린의 1세대, 2세대 또는 3세대 아이팟에만 적용된다. 만약 다른 종류의 아이팟을 이용한다면 바로 지금 작업을 멈추고 아이팟 리눅스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4. 그레이스케일 아이팟용으로 다음의 명령어를 씨그윈에 기입한다. 이 텍스트를 기입한 후에 엔터를 누른다. 비디오명을 파일 확장자 (.mov, .avi, .wmv 등)를 포함해 변환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의 이름으로 바꾼다.

        ./mencoder.exe -ovc raw -ofps 15 -nosound -vf
        scale=160:-2,expand=160:128,format=bgr24 비디오 파일 이름 -o ipodmovie.avi

    5. 엔터를 누르면 씨그윈 윈도우에서 몇 개의 코드가 스크린을 스크롤 다운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작업이 멈추면 씨그윈에 다음의 명령어를 기입한다. (파일동영상명을 아이팟 비디오용으로 원하는 타이틀로 바꾸고 파일명 끝에 반드시 .avi 파일 확장자를 포함하도록 해야 한다.)

        ./2bppconv movie.avi 재생 파일 이름.avi

    이제 아이팟에서 재생시킬 수 있도록 준비된 비디오가 마련되었고 플레이어에 동영상 클립을 넣기만 하면 된다.
    1. 엠플레이어 폴더를 열고 최종동영상명(FinalMovieName).avi 파일을 찾는다. 파일을 바탕화면으로 끌어다 놓는다.
    2. 메뉴와 재생 버튼을 눌러 아이팟을 디스크 모드로 부팅시킨다. 아이팟이 애플 펌웨어 시작을 위해 다시 시작할 때 리와인드 버튼을 누른다.
    3. 컴퓨터에 아이팟을 연결한다.
    4. 내 컴퓨터를 열고 아이팟을 찾아 탑 디렉토리에서 동영상(Movies)이라는 이름으로 새폴더를 생성한다.
    5. 데스크탑에서 동영상을 아이팟의 동영상 폴더로 끌어다 놓는다.
    6. 아이팟을 분리하면 자동으로 아이팟 리눅스로 재부팅될 것이다.
    7. 아이팟에서 파일 브라우저로 스크롤 다운해 중앙 버튼을 클릭한다. 아이팟의 폴더 리스트를 보게 될 것이다.
    8. hp라는 이름의 폴더로 스크롤 다운해 중앙 버튼을 클릭한다. 이 디렉토리에서 동영상 폴더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9. 이제 동영상을 찾아 선택하면 아이팟에서 재생이 시작될 것이다.

    드디어 비공식적인 비디오 아이팟이 완성됐다. 물론 이 작업을 통해 완성된 아이팟은 완전하지않다. 비디오도 아주 작고 사운드도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제 공공 장소에서 아이팟 동영상을 볼 수 있고 버스 정류장에서 손쉽게 새로운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게 됐다.@
     
    ZD net에서 퍼왔음~~
     
    이 기사를 보고 언뜻 생각난 것은 바로!! XBOX에 리눅스 깔기 프로젝트 ...
     
    흠~~ 잠시 생각해볼만 일이다... 흠~~~ 대단한넘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