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친구 만들기 ▣
이 강좌에서 사용할 이미지는 밑에 있는 그림을 [다른 이름으로 그림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bmp로 변환한 것들이니 그냥 쓰시면 됩니다. 강좌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먼저 sis를 만드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1. 당연히 sis animator가 있어야겠죠. |
먼저 bmp파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sis를 만드는데 필요한 이미지 만드는 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256color의 bmp만 가능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bmp로 변환을 해야겠지요. 먼저 크기는 자기 폰에 맞게 준비하면 됩니다. 스핀모토는 176*144, 기타 다른 폰은 128*96..(이 때까지 120*96이 맞는 줄 알았습니다..^^ 어쩐지 좌우가 좀 비드라니..) 이렇게 준비한 그림을 포토샵(제가 주로 쓰는게 이거라서..) 등을 사용해서 bmp로 변환을 합니다. 포토샵 메뉴중 image-mode-indexed color를 클릭합니다. 거기서 적당히 설정을 해줍니다 (이것까지는 자세하게 설명해줄 수가 없군요. 저도 그냥 대충 하는거라서..) 어쨌든 그 다음 ok하고..저장을 합니다. 당연히 bmp파일로 저장해야겠죠.. 준비된 나머지 그림들도 이런식으로 변환을 합니다. 그다음 나중에 sis animator에서 작업할 때 파레트 추출에 필요한 그림도 하나 만듭니다. (이 방법이 맞는지는 저도 잘 모르지만 이렇게 해야 sis animator로 그림을 불러들일 때 색이 번지지 않고 깨끗하게 나오더군요..) 방법은.. 만들려고 하는 애니메이션에 들어갈 그림이나 텍스트 등등의 모든 색이 다 들어가는 또다른 bmp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아래의 그림같이.. 이렇게해서 기본적인 이미지는 준비됐습니다. 다음은 sis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다음은 파레트를 추출해야 합니다. 이미지 변환할 때 따로 하나 만들어놓은거 있죠? 여기서 쓰려고 만든겁니다. file-extract palett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게 열립니다. 옆에 '...' 이렇게 생긴 버튼을 클릭하고 만들어 놓은 bmp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밑에 Browse를 클릭하고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같이 될겁니다. 그 다음 Save를 누르면 Successfully done! 이렇게 나오죠? 그 다음 창을 닫습니다. 여기까지 파레트 추출은 끝났습니다. 그 다음은.. 추출한 파레트를 불러와야 합니다. movie-set color palette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
여기서 selected palette는 user defined palette를 선택하고 user palette에서 쫌전에 저장해둔 파일을 불러옵니다 확장자가 pal 인 파일입니다. 그 다음 밑에보면 include color palette into SAF file에 체크를 해야됩니다. 꼬~옥! 그 다음 ok 누르고.. |
다음은 압축방식을 설정해야 합니다. movie-set compression options를 누르고 밑에 있는 MLZ에 체크해 줍니다. 이것도 꼬~옥! 그 다음 ok..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끝났습니다. 그 다음은 이미지 불러오고 편집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아래와 같이 image 탭이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import images를 클릭합니다. 그렇게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되겠죠.. |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왔으면... 다음은 frame 탭을 활성화시키고 1번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에 보이는 필드에 이미지를 드래그합니다.(전지현 이미지) 좌표를 보시고 0,0 되게 하시면 딱 맞을 겁니다. 근데 위에 보시면 하얀 점들이 있죠?(없을 수도 있습니다. 바탕색에 따라서) 이건 흰색으로 보이는 부분에 있는 색(지금은 머리색깔중 검은색)들 중 하나가 투명하게 설정되어서 그럴겁니다. 그래서 바탕색인 흰색이 보이는거죠.. 이걸 없앨려면.. 그림에 보시면 TR이라고 보이죠? 그 옆에 작은 네모난 상자에 체크되어있는 것을 해제하면 된답니다. 그러면 투명하게 설정된게 해제되는 것이지요.. 이제 점들이 없어졌지요? 이렇게해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그건 bmp파일로 변환할 때 잘못돼서 그런걸겁니다. 다시 만들어 보세요..^^ |
그럼 다시 돌아가서.. 프레임 탭을 누르고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Duplicate Down을 누르면 아래 프레임에 같은 그림이 복사가 됩니다. (일일이 프레임에 이미지를 끌어오기 귀찮으니깐..) 이렇게 세번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4개의 같은 프레임이 만들어집니다. 밑에 쓸데없는 프레임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4개의 프레임만 쓸거니까.. |
이제 바탕그림은 다 넣었으니 효과를 줘야겠지요.. 여기서는 아주 간단한 효과만 주겠습니다. 두 번째 프레임을 선택하고(어떤 프레임이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는 글자가 깜박이게 할려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image탭을 활성화시켜서 '사랑해'라는 이미지를 필드의 적당한 위치로 끌어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되겠죠.. 근데 글자의 바탕이 흰색이라서 안이쁘죠? 이 흰색을 없앨려면 글자 바탕색인 흰색을 투명하게 지정하면 됩니다. 근데 보통 흰색은 어떤 이미지에도 들어가는 색이기 때문데 흰색을 투명한 색으로 지정을 하면 나중에 그림에 점들이 생기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흰색이나 검은색 등 많이 쓰는 색은 투명하게 설정하지 않는게... 어쨌든 그래서.. 흰색을 다른 색으로 칠한 다음 그 색을 투명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뭐.. 처음부터 이미지를 만들 때 다른 색으로 하면 편합니다.(급하게 준비하느라 저는 그렇게 못했습니다..ㅠㅠ) image에서 '사랑해'란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간단한 그림도 그릴 수 있고 또한 이미지도 간단한건 손볼수 있습니다. 저는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흰바탕색을 푸른색으로 다시 칠했습니다. 그냥 옆에 보이는 아이콘들 중 페인트통(?) 모양을 선택하고 들어부으면 되겠죠..ㅋㅋ 그다음 file-keep changes를 클릭하고 창을 닫습니다. 그 다음 하늘색으로 칠한 부분을 투명하게 해야겠죠.. 이미지에다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Set Transparent Color 누릅니다.. 그런다음 바탕색과 같은 색(하늘색)을 체크하시면 하늘색이 투명하게 바꼈죠? 그렇게 하시면 아래와 같이 글자만 보이고 나머지 바탕은 투명하게 됩니다. 근데 그림에 보이듯이 글자 주위가 별로 깨끗하지 않죠? 그건 일일이 다듬어주어야 됩니다..ㅠㅠ (그림 수정하는 창을 열어서 지저분한 부분을 투명색으로 지정한 색으로 칠해주면...) |
이런식으로 4번째 프레임에도 같은 작업을 합니다.(이번에는 그냥 이미지만 끌어다 놓으면 되겠죠.. 이미 바탕색을 투명하게 해놨으니..) 여기까지면 거의 끝난겁니다. 이제 제대로 만들었는지 내가 만든게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view-simulation window를 클릭하거나 F9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저장만 하면 됩니다. 근데 저장하기 전에 확인해봐야 할 게 있습니다. movie-estimate sis movie file siz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게 나옵니다(만드어질 sis의 용량을 미리 알아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위에 있는 숫자가 너무 크면 안된다는 겁니다(정확하진 않지만 20kb 정도..) 즉 sis파일로 만들었을 때의 용량이 20kb이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숫자도 너무 커지게 하면 안돼는데 어느정도까지 괜찮은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그러니 이쁜 이미지들을 여러장을 한꺼번에 쓰기는 힘들겁니다.. ★ 수정 ★ 용량은 얼마가 적당한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누구 아는 분 없는지.. 스사모 등에 올라온 걸 보니 큰 그림의 경우는 30이 넘어도 되는것 같기도 한데..(네이트에서 받은 것..) 스핀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제가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이건 그냥 각자 알아서 하셔야할 듯... 진짜 끝났습니다. 진짜 저장만 하면 됩니다. 근데 저장하는게 두가지더군요.. 하나는 *.smpc이고 하나는 *.sis 저도 잘은 모르지만 아마 smpc로 저장하는 건 소스를 그대로 저장하는 것일겁니다. 그리고 sis는 압축된 상태의 결과물만 저장하는 것이고..(아닌가..? 모릅니다 저도..??) 그냥 두가지 다 저장하세요..그게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sis는 주네님이 만드신 sis2ebm으로 변환하시면 됩니다.......끝!! 이상 마칩니다. 별거 없죠..?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잘 따라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여기서는 정말 단순한 것만 설명했습니다. 쪼금만 상상하고 힘들이면 멋있고 이쁜 그림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을겁니다. 저도 어디에서 배운게 아니고 혼자 공부한거라서 위에 설명한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근데 뭐..결과물은 그리 나쁘지 않았으니 저대로만 하면 될겁니다..*^^* 여러분들도 만들어보시고 틀린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더 궁금한 것은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메일로.. 그럼..그림친구 자료실에 많은 자료들이 올라오길 기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