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토익 점수 올리는 법

achivenKakao 2007. 7. 17. 02:55
 

토익        

 

L/C 100문  45분 495점                 

    Part 1 . 사진묘사 (10문제)          

    Part 2 . 질의 응답 (30문제)

    Part 3 . 짧은 대화 (30문제)

    Part 4 . 설명문 (30문제)

     R/C 100문  75분 495점

       Part 5 . 단문공간 메우기 (40문제)

    Part 6 . 장문공간 메우기 (12문제)

    Part 7 . 독해

     - 1개의 단일지문 (28문제)

     - 2개의 복수지문 (20문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좋은 문제집을 선정 문제를 많이 풀어보세요

                  -유형별로 정리 잘된 문제집으로..

2.나만의 오답노트를 정리한다 -자기가 약한 부분 파악할수있어요

                                            -한번 틀린 문제는 안틀리게끔.실수를  

                                             줄이세요

3.각 파트별 핵심 비법


파트.1 -사진을 보고 푸는 문제

       >> 사진을 보면 답으로 나올만한 문장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

           을 정도로 연습한다. 기출문제의 주요 어구, 표현에 익숙해질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파트.2 -순수하게 청취에만 의존하고 순발력이 요구되는 파트

          -수험생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파트

          >>문제가 나올 때 집중해서 앞 부분을 중점적으로 듣는다. 전달

       메시지의 80%가 이 앞부분에서 모두 드러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의문사 문제입니다. 5W1H라고 하죠 의문사를 잘 듣고 그 답을

       찾는것입니다.이것도 따라하면 어느정도는 의문사 요령만 하시면

       됩니다.


파트.3,4 -청취력과 독해력이 한꺼번에 요구되는 파트

            -다음 문제로 넘어가기 이전의 주어진 7~8초 내에 문제를 독해

            하는 능력을 기르려면, 많은 문제를 실제 시험처럼 계속 풀어보

            는 것이 좋다. 또한, 전형적 패턴에 따라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

            을 미리 숙지해서, 청취 내용이 나오기 전에 전반적인 흐름을

            미리 파악해 두고서 청취에 집중해야 한다.


파트.5 -단문 공간 메우기

파트.6 -장문 공간 메우기

파트.7 -독해(단일지문,복수지문)

          -토익 시험에서 가장 점수를 올리기 쉬운 부분

          -시간 부족할 시엔 뒷부분을 먼저 풀자. 

           뒤쪽은 숫자 통계 쪽이라 쉽게 풀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Part 1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Part1은 문제수가 10문제로 줄어들었으므로 10문제 하나도 놓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한다.

  2. 디렉션이 주어지는 시간에 사진을 미리 훝어본다.

  3. 위에 제시된 문제 유형을 머리 속에 정리하고 시작한다. 

  4. 사람이 있는 사진이 있으면, 선택지를 듣기 전 사진 속 사람의 행동을 영어로 예상한다. 

  5. 상상력은 일단 재워 둔다! Part1에 나오는 문제 사진에서는 보이는 대로만 답해야 한다. 

     예상은 하되, 지나친 추측은 금물! 

  6. 집중력이 관건! 다른 생각을 모두 떨치고 깊이 생각도 말며 눈과 귀만 열어 둔다. 

  7. ,잡지,인터넷에 실린 사진들을 보면서 사진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 영어단어나 문장들을 유추하는 습관을 키운다. 

  8. 상태묘사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들을 충분히 익혀둔다. 

  9. 발음 문제가 많이 출제 되므로 비미국식 (영국, 호주, 캐나다 ) 발음과 악센트에 주의해야 한다. 

  10. 다양한 발음과 악센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CNN BBC, 호주 ABC, 캐나다 방송 등 다양 source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나라별 발음은 모음의 길이가 약간 길고 짧은 정도의 차이, 연음의 차이, 혹은 'T', 'R' 발음의 차이 정도이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제대로 익혀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 기출정답(이미 나온 정답)이 반복되서 정답으로 제시 되므로 기출 정답을 가능한 많이 외운다. 

 (얼마나 반복될까?   10문제 중에서 평균적으로 8~9개가 반복된다.   따라서 기출 정답을 외우면 이번 시험에 나오는 정답을 아는 것과 마찬가지다.)  또한, 응용되서 나오는 마지막 한 문제도 기출정답을 외우다보면 감이 생겨서 더 빨리 알아 들을 수 있다.  무조건 기출 정답을 달달 외워라. 

 

 

Part 2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질문을 들을 때 항상 문장의 시제 , 인칭 , 조동사 등을 염두에 둔다.

  2. 들려 주는 문장 즉 질문에서 쓰인 단어나 표현이 선택지에서 제시되면 답이 아닌 경우가 많다.

  3. 의문사로 시작되는 경우 첫 단어 , Who, Where, When, Why, What, How 를 절대 놓치지 않는다.

  4. 같은 표현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5. 평소에 영문 일상 대화 표현에 관심을 갖는다. 해커스 영어회화를 들으며 질문과 답을 예상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6. 지나간 문제에 절대 집착하지 않는다.

  7. 다양한 발음과 악센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CNN BBC, 호주 ABC, 캐나다 방송 등 다양 source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또한 각 나라별 발음은 모음의 길이가 약간 길고 짧은 정도의 차이 , 연음의 차이 , 혹은 'T', 'R' 발음의 차이 정도이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제대로 익혀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 1) 먼저, 반드시 유형별로 먼저 문제 풀이 방식을 익힌다

   2) 처음부터 질문 전체를 다~  들으려고 하면 망한다. 

      중요한 것부터 듣는 연습을 해야 한다.  

      ? 그것만 들으면 정답을 알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핵심어라 하면….의문사 의문문은 의문사가 가장 중요하다. 

      그것만 들어도 거의 대부분의 의문사 문제의 정답은 해결된다.

      조동사 질문에서는 동사가 가장 중요하다. 

      한번..해보시라…바로 효과를 절감할 것이다.

   3) 선택지를 들을 때는 반드시 소리함정을 생각한다.  

      이 말은, 해석이 안되거나..어찌해서 놓쳤을 경우, 질문에 사용된

      단어와 같은 소리가 유사한 소리가 선택지에 반복이 되면 바로

      오답처리 한다는 것이다.  이게..가장 중요한 문제 풀이 요령

 

 

Part 3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반드시 문제와 보기를 먼저 읽고 위의 유형에 의한 질문의 유형을 예측하며 듣는다 . 

     예측까지 어려울 경우, 미리 문제만이라도 읽어두면 자연히 머리속에서 예측하는 작용을 한다! 

  2. 질문의 주어가 man인지 woman인지를 미리 파악하여, 정답을 고를 수 있는 핵심어를 누가 말할 것인지 예측한다. 당연히 질문의 주어가 정답의 힌트를 주는 핵심어를 말한다.

  3. but, however, actually, until, I'm really sorry 다음에 반드시 핵심어가 나오므로 이런 표현들 다음에 주의를 기울인다.

  4. 각 대화마다 수험자를 혼동시키는 요소가 들어있다. 즉 정답과 다른 요일, 시간, 날짜 등이 등장하고 있어 혼동이 되므로, 대화를 끝까지 들어야 한다. 

  5. 대화가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화자들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신속히 파악한다 . 

  6. 독해력이 상승되면 Part 3에 큰 기반이 된다는 것을 염두하고 독해공부를 병행한다 . 

  7. 문제에 제시되는 Key-words를 반드시 기억해 두었다가, 실제 대화를 들을 때 이 단어들이 나오는 부분을 집중해서 듣는다.

  8. New토익에서는 문제를 음성으로 들려준다 . 따라서 문제 읽어주는 시간을 문제 푸는 시간으로 사용하는 지혜를 가지는 것이 좋다.

  9. 파트 3 에서는 대화내용에 쓰였던 표현이나 어휘를 정답에 그대로 쓰지 않고 다르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장의 Paraphrasing을 충분히 연습해 두는 것이 좋다.

  10. 다양한 발음과 악센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CNN BBC, 호주 ABC, 캐나다 방송 등 다양한 source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나라별 발음은 모음의 길이가 약간 길고 짧은 정도의 차이, 연음의 차이 , 혹은 'T', 'R' 발음의 차이점을 제대로 익혀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 

 


Part 4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지문의 목적을 묻는 문제는 Talk의 첫 부분에 핵심어가 있으므로 첫 문장은 무조건 들어야 한다.

 2. 안내, 공고, 또는 광고 지문에서는 시간, 시기, 수치, 연락 방법 등을 주의해서 들어야 한다. 

 3. 문제시작전에 들려하는 "Questions 81 and 82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 같은 내용을 통해 문제의 과 같은 내용을 통해 문제의 유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한 지문에 여러문제가 있으므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부수적으로 핵심적인 정보나 수치들을 정확히 기억하는 훈련을 한다.

 5. Part 4 Direction은 대략 40초 정도이므로, 이 시간에 미리 가급적 많은 문제와 보기를 숙지해둔다.

 6. Part 4에서는 절이나 구로 연결된 긴 문장들이 연속해서 등장하는데 이 문장둘울 둘라눈 즉, 순차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주어진 시간내에 문제를 풀 수 있다.

 7. Part 4에 자주 등장하는 문제 유형 중 하나가 청자들이 해야 할일을 묻는 문제인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정답은 화자가 명령문이나 청유문으로 말하기 쉬우므로, 동사가 문장 첫부분에 등장하는 경우나 'Please, Just' 등으로 시작하는 문장은 주의깊게 듣는 것이 좋다.

 8. Part 4의 정답은 Part 3가 같이 지문에 한 번 언급되었던 어휘가 그대로 출제되기 보다는 다른 말로 변형되어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Paraphrasing된 표현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9. 해커스AP 뉴스를 받아쓰고 따라 읽는 연습을 한다.

 10. 다양한 발음과 악센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CNN BBC, 호주ABC, 캐나다 방송 등 다양한 source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나라별 발음은 모음의 길이가 약간 길고 짧은 정도의 차이, 연음의 차이, 혹은 'T', 'R' 발음의 차이 정도이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제대로 익혀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Part 5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Part 5는 독해력 보다는 문장의 구조를 보는 것이 관건이다.

  2. 위에 제시된 문제 유형을 확실하게 머리속에 가지고 있어야, 단시간내 공식에 입각하여 문제풀이를 할 수 있다.  

  3. 평소 단어 암기시 단어의 쓰임새와 어형, 어법 등을 염두에 두며 공부한다.

  4. 평소 단어 암기시 숙어를 포함한 짝을 이루는 표현들을 암기해 둔다.

  5. 빈칸에 알맞은 단어고르기 문제는 전체 문장을 다 보지 않고, 빈칸이 있는 앞과 뒤에서 정답을 해결한다.

  6. 상대적으로 많이 낯선 단어들은 정답이 되지 않는다. 

  7. 이미 본 문법책이라도 기본적인 문법책을 한 권 두고, 문제집을 풀거나 모의시험을 본 후 본인이 자주 틀리는 부분의 문법을 복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8. 어휘 학습에 있어서도 회사에서 쓰이는 기본업무에 필요한 어휘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업무에 혼란을 줄 수 있는 유사어휘들의 차이를 익히고, 각 업무 상황 별로 효율적으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단어들을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

 

 

Part 6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문법의 비중이 기존에 비해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손을 놓아선 안 된다. 영어의 기본이 문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조가 잘 정리된 문법책으로 기본 문법 구조는 확실하게 익혀 놓는 것이 필요하다.

 2. 보기에 답이 두 개이거나 , 답이 없어 보일 때는 해석을 한다.

 3. 형식상으로는 Part 5 Part 7을 합친 듯 보이지만 Part 5의 유형 및 난이도와 별 차이는 없. , 긴 지문 속에서 쓰인 어휘에 비중을 두고 있으므로, 많은 지문을 접하면서 지문에 자주 나오는 표현 및 어휘 암기에 주력해야 한다.

 4. Part 6에 등장하는 지문은 업무에 많이 쓰이는 편지들(Thanks letter (감사 편지) Apology letter(사과 편지) Request from(주문서) Reminder(독촉장) Recommendation letter(추천서) Resume(이력서) Cover letter(전문 편지) 등이므로 이 양식과 내용 그리고 중요 표현까지 함께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 

 

 

Part 7  고득점 공략 포인트

  

  1. 평소에 인터넷을 통해 각종 영어매체를 다독하도록 노력한다.

  2. 비즈니스 영어회화를 공부하는 것이 Part 7에 큰 도움이 된다.

  3. 독해 지문 시작에 있어 지문을 소개하는 문장 ("Question 문제번호 refer to the following 지문종류)을 반드시 먼저 읽는다.

  4. 초보에서 중급정도까지의 학습자들은 주어진 문제들을 먼저 훑어본 후 지문을 읽고, 고급 학습자의 경우 지문을 먼저 훑어본 후 문제를 푼다.

  5. 두개의 지문인 경우, 지문의 내용을 빨리 읽어보고 두 지문의 연관관계와 흐름을 파악한다.

  6. 두개의 지문인 경우, 문제를 순서대로 읽어 나가면서 지문 내용 중 관련된 부분을 찾아 답을 고른다. 

  7. Part 7에서는 본문에 나온 어구를 문제와 보기에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유사한 표현으로 바꿔 출제하므로 같은 의미를 가졌지만 서로 다르게 표현된(Paraphrasing) 어구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8. 주어진 시간안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sanning 능력이 요구되므, 질문을 먼저 읽고 질문에서 잡은 키워드에 해당하는 문장을 본문에서 찾아내야 한다.

  9. 토익의 마지막 섹션인 Part 7에서는 급격한 집중력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시험에 임박하여 매일 꾸준히 일정시간 독해 문제를 푸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10. Part 7이 길어진 만큼 시간배분에 신경쓰고, 가능한 한 Part5 Part6에서 시간을 절약한 후 Part7에 시간을 할애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시험 보는 팁 ☆

 for cmj

 

(1) 최대한 시간을 활용하자 

1. 시험지를 나눠주고 검사하는 시간에 파트3,4의 문법이나어휘 문제를 풀거나 독해 1문제 정도 풀어버리자


2. 각 파트 별로 Direction 시간이 있다 (Part 1의 경우 약 1분22초, Part 2는 1분, Part 3은 약 35초 Part 4는 35초 동안, 총 약 3분 2초 정도의 Direction이 나온다)

 이 시간 동안에는 L/C를 대비하기 위하여 Part 3,4로 가서 문제를 미리 파악하여, 문제의 종류표시를 하거나 (감독관에게 지적 당하지 않도록 주의 할 것) ,문법 Part 5로 가서 미리 푼다면 최소한 5~6문제를 앞설 수 있을 것이다. (이 역시 감독관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항상 문제부터 읽어야 한다.
Part 3, 4와 Part 7은 항상 문제부터 읽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 문제부터 읽어야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찾아 지문을 읽어 빨리 풀 수 있으며, 지문을 다 읽지 않아도 문제가 풀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문제를 읽지 않고 지문부터 읽게 되면, 지문을 읽고 난 뒤에 문제를 보고 또다시 그 문제의 답을 찾아 지문을 몇 번이고 다시 보게된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엄청 모자라게 되어버린다. TOEIC Reading은 제한 시간 내에 필요한 영문으로 된 정보를 빨리 찾아내는, ‘숨은 그림찾기’ 같은 시험이다. 모든 지문을 세세히 번역하여 읽지 않아도 답을 알 수 있다.


(3) Part 3은 문제지에 답을 표시해두었다가 Listening 시험이 끝나고 Reading 시험으로 들어가기 전에 답안지에 한꺼번에

marking하는 것이 좋다
① Part 3,4에서는 답 표기에 신경을 너무 쓰지 말고, 문제와 보기를 먼저 읽고 대화를 듣는 것에 신경을 써야한다. 문제를 읽어가지 않으며 듣는 것과 아닌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실제 토익시험에서 점수차이가 크게 50~70점이나 난다.
marking을 뒤로 미루고 문제지에 체크만 하고 다음 문제와 보기를 읽어야 한다. 나중에 한꺼번에 Part 3,4의 정답을 marking 해보면 알 수 있듯이, 한꺼번에 집중해서 marking하면 의외로 시간이 적게 걸리고 또 어느 정도 숙달만 되면 2~3분 안에 marking을 마칠 수 가 있다. 비록 2~3분 늦게 reading 시험을 시작하게 되지만, L/C Part I의direction이 나오는 시간에 미리 문법 Part V를 풀었다면 오히려 시간이 남을 수 있다.



(4) 찍을 답은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 시간 줄이기
당일 시험에서 못 알아들은 문제나, 아무리 봐도 답을 모르는 문제를 대비해 과감하게 찍을 보기를 미리 정해야한다. 가령 오늘은 무조건 (A)를 찍기로 한다거나, 보기를 줄여 선택해서 최종 두 개의 정답이 남았을 때, 둘 중에 앞에 있는 답을 찍는다는 식의 원칙을 정해놓는 것이다. (찍기의 기본!)

② 많은 초보자들이 범하는 실수는 찍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는 사실이다. Listening의 경우 대화를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찍은 다음 바로 다음 문제와 보기를 미리 읽어 두고 대화를 기다려야 하는데, 초보자들의 경우 앞서 답안지에 marking한 정답의 모양을 살피거나 들은 대화 중 기억나는 단어로 답을 고르다 시간을 허비하여 또 다른 다음 대화의 첫 부분을 듣지 못하여 결국, 여러 문제를 연달아 틀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5) 시간이 부족하다면?? (시간 활용하기)

1 문법 문제는 한 번 봐서 모르면 아무리 봐도 알 수 가 없기 때문에 절대 시간을 끌면 안된다.  문법은 모르면 빨리 찍고 넘어가자

(모르는 거 생각할 시간에 독해 하나라도 더 풀자)

2 마킹 시간을 줄이자.

   특히 파트3,4부분은 체크해둔 답을 몰아서 마킹하자

   마킹하는데 너무 정성들여 하지 말자. 빠르게 마킹하자

3 R/C에서 시간이 부족하다면

풀리지 않는 문법 문제에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Part 7 부분에 집중하자

Part 7은 시간만 어느 정도 있다면 답을 골라내기가 쉬운 편이다.


(6) 그 외 여러가지 팁

지문 유형별로 답이 나오는 위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자

오답노트를 활용하자

제일 좋은 건 평소에 공부를 해놓자.ㅋ